본문 바로가기

클라리넷 배우자!!

음역과음색

클라리넷은 1개의 리드를 사용하여 소리가 나는 싱글리드(single reed)악기이며 음향적으로는 원통형의 폐관식 목관악기이다. 따라서 기초음이 관 길이에 비해 거의 옥타브가 낮게 소리가 나며, 짝 수의 배음이 관 길이에 비해 거의 옥타브가 낮게 소리가 나며, 짝수의 배음이 낮은 길이에서 는 없고, 중간 음역에서 점차 나타난다. 높은 음역에서는 정상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음질은 어둡고 부드러운 저음과 맑고 날카로운 고음을 같이 낼 수 있다.

클라리넷은 12도음정에서 오버블로루(overblow)되기 때문에 운지 시스템(fingering system)이 플루트, 오보에, 색소폰, 바순 등과는 다르다. 클라리넷은 이조(다른 조)악기로서 일반적으로 관현악에서는 B♭조와 반음낮은 A조 클라리넷을 사용하는데, 보통B♭조 악기를 주로 사 용하며, A조 클라리넷은 올림표(#)기호가 붙은 경우 운지를 쉽게 하기 위하여 사용하지만 간 혹 연주자에 따라서는 관이 길기 때문에 약간의 포근한 음색이 난다하여 어떤 표현 목적을 위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기보법은 높은 음자리표를 사용하며 B♭조 악기인 경우에 기보된 음보다 실제음은 장2도 낮게 난다.

본래 클라리넷의 음계는 절대적이 아니어서 처음부터 정확한 음계를 얻기는 힘들다. 그러므로, 정확한 음계를 얻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그 악기의 버릇을 알고, 그것을 잘 길들여야 하는 것이며, 여기에 따르는「귀의 훈련」이나, 솔페지(Solfege = 계명으로 연주하기)의 연습도 결코 소홀히 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 음역, 음색

클라리넷의 음역은 음색에 따라 다섯 부분으로 구분될 수 있다.

첫째 부분은 옛 악기인 샬뤼모가 가졌던 음역으로 가장 낮은 음역이다. 음색은 어둡고 약간 위협적이며 극적인 성격이 있다. 또한 두텁고 풍부하며 다른 어느 악기와도 비교될 수 없는 개성적인 음을 낸다.

그 다음 부분이 브레이크로서, 샬뤼모 음역의 성격이 감소되면서 소리가 엷어지고 진폭도 좁아진다. 이 음역은 그리 넓지 않다. 키 조작이 불편하여 어려움이 있는 음역이지만 거의 안 들릴 정도의 아주 작은 피아니시모도 연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세번째는 클라리온이다. 이 음역은 음량과 음질이 비교적 고르며 음색도 맑고 예리하다. 일반적으로 클라리넷의 소리를 말할 때는 이 음역의 소리를 말한다. 한 옥타브 정도 되는 이 음역에서 빠른 악구도 처리하기 쉽고, 반음계와 아르페지오, 스타카토 등 클라리넷의 모든 기교와 기술이 동원된다.

그보다 위의 음역으로 g′′음까지의 고음역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약간 플루트와 유사한 소리가 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최고 음에서 아래로 4도 음정에 해당하는 음역을 최고음역으로 보는데, 날카롭게 찌르는 듯한 이 음역은 거의 사용하지 않다가 카덴차에 이따금 쓰이며 현대에 와서 현대음악 작곡가들에게 이용되기도 한다.

클라리넷은 저음역에서 고음역에 이르기까지 가장 음색의 차이가 크게 나는 악기이다. 또한 목관악기 중에서 유일한 원통형의 폐관식 악기이기 때문에 관 속에 울림이 오래 남아있어 아르페지오를 할 때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피아니시모에서 포르테까지의 음량 조절이 가장 자연스러우며, 크레센도나 디미누엔도도 가장 손쉽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클라리넷이 다른 목관악기에 비해 가장 큰 장점은 글리산도가 된다는 점이다. 전체 음역을 셋으로 나누어 각 음역마다 글리산도가 되는데, 이를 이용한‘랩소디 인 블루’의 첫 구절은 매우 인상적이다.

그리고,클라리넷은 이조악기의 발전에 있어서 완전한 객관성을 보여주는 악기이다. 위에서 보인 여러 가지의 악기는 거의 동일한 운지법으로 되어 있고, 따라서 그 운지법을 알고 있으면 모든 클라리넷을 연주할 수가 있다. 어떤 클라리넷을 연주함에 있어서도 인쇄된 악보를 거의 본능적으로 운지법을 활용하게 된다. 연주자는 자기 파아트를 언제나 C 클라리넷처럼 생각하고 각 악기의 사이즈에 따라 이조하게 되는 것이다. C 클라리넷은 오늘 날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클라리넷 악보는 기음과 실음이 다르다고 보면 된다.

운지법, 음역 등에 관하여 논할 경우, 그 음은 주자에 의해서 읽어지는 음, 즉 기음을 가리킨다. 정상적인, 또는 표준적인 클라리넷은 Bb 클라리넷이기 때문에 플루우트나 오보에에 상응되고, 오늘날에 있어서 클라리넷의 전형적인 것으로 되어 있다.


'클라리넷 배우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악기 명칭  (0) 2008.11.07
좋은소리 만들기  (0) 2008.11.07
관리 요령  (0) 2008.11.07
리드 손질법  (0) 2008.11.07
연습 방법  (0) 2008.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