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라리넷 배우자!!

리드 손질법

균형 맞추기


리드의 팁 (Tip:가장자리 끝)

이 부분은 리드의 가장 얇고 가장 민감한 부분입니다. 리드의 팁은 마우스피스의 끝과 맞물려 바람의 밀도에 관계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부분의 두께가 일정해야 아티큘레이션과 소리의 질이 좋아집니다. 팁 부분은 아주 민감하기 때문에 리드 길들이기가 모두 끝난 후에 손질을 시작하는 것이 안전한 진단과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저항 포인트(Resistant point)

리드의 심장부와 팁 사이의 작은 점 부분은 두 부분 사이의 지속적인 떨림을 책임지는 부분입니다. 심장부에서 저항 포인트까지는 높은 소리의 음색과 아티큘레이션을 결정합니다.따라서 이 부분을 아주 조금만 변화시켜도 소리의 성격에 큰 차이를 주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코너 (corner)

비교적 넓게 양쪽으로 자리한 이 부분은 무엇보다도 리드의 균형을 책임지는 부분입니다. 양쪽 가장자리의 두께가 가능한 한 비슷해야 하고, 불빛에 비추어 볼 때 그림자의 음영도 비슷한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에서 심장부와 가장자리, 저항 포인트 및 중앙선에 이르는 부분의 두께 경사도가 어떤 모양으로 이루어졌는지에 따라 그 리드의 음색과 울림, 아티큘레이션을 결정짓는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되겠습니다.


상성부 (upper-Range)

이 부분의 손질은 팁(Tip)과 코너(corner)와 함께 이루어져야 하며, 상성부의 음색과 아티큘레이션을 좌우합니다.

 

중간 성부 (middle-range)

이 부분의 손질은 가장자리(edge)와 코너(corner)와 함께 이루어져야 하며, 중간 성부의 음색과 아티큘레이션을 좌우합니다. 균형 맞추기 리드의 양쪽 가장자리가 균형을 이루는 것은 전체의 두께보다도 더 중요합니다. 조금 얇거나 두꺼운 리드도 균형이 맞아 있다면 좋은 소리가 나기 마련이지요. 따라서 리드의 상태를 빨리 판단하고 어떤 쪽으로 손질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균형 상태에 따른 리드의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양쪽 모두 비슷하게 얇음

2. 양쪽 모두 비슷하게 두꺼움

3. 한쪽은 좋으나, 다른 쪽은 얇음

4. 한쪽은 좋으나, 다른 쪽은 두꺼움

5. 한쪽은 얇고, 다른 쪽은 두꺼움

6. 양쪽 모두 좋음


가장 구해 내기 좋은 상태는 한 쪽이 좋고 다른 쪽이 두꺼운 경우입니다. 이럴 때는 두꺼운 쪽의 코너를 사포로 조금씩 손질하면서 테스트해 봅니다. 이때에, 심장부(H)나 저항점(R), 팁(T) 등이 상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한 쪽이 좋고 다른 쪽이 얇은 경우에는 아쉽지만 얇은 쪽에 맞추어 균형을 이룬 후, 얇은 리드를 손 보도록 해야 합니다. 한 쪽이 얇고 다른 쪽이 두꺼워서 차이가 심한 경우에는 스킨 테이프를 사용하여 균형을 맞춘 후, 시간을 두고 손질하는 것을 권합니다


'클라리넷 배우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역과음색  (0) 2008.11.07
관리 요령  (0) 2008.11.07
연습 방법  (0) 2008.11.07
좋은 입모양  (0) 2008.11.07
기발한 입모양  (0) 2008.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