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스터리들

용의 종류 동양

용의 종류

교룡(蛟龍)
<대자전>에 교룡은 용의 새끼로 모양이 뱀과 같고 길이가 한 발(10자)이 넘으며, 네 개의 넓적하고 짧은
발이 있다고 한다. 에밀레박물관에 있는 <이십팔방각명신도>를 보면 교룡은 다람쥐 같은 얼굴에 귀가
달리고 잉어 꼬리와 네 발을 갖춘 뱀 모양으로 나타나 있다.

다른 기록을 보면 훼룡이 5백년을 살면 교룡이 된다고 했고, 깊은 물속에서 태어나기 때문에 수중 생물의
신이라고도 한다고 한다. <광아>에 보면 뿔이 있는 용을 교룡이라고 하고, 뿔이 없는 것은 이룡, 비늘이 있는 것은 교룡, 날개가 있는 것은 응룡이라고 한 것을 볼 수가 있다.

훼룡( 龍)
큰 이무기의 일종으로, 훼룡이 5백년을 살면 교룡이 된다고 한다.

이룡( 龍)
<광아>에 뿔이 없는 용을 이룡이라 하였고 <대자원>에서는 이무기라 하였고 <한서>에는 붉은 교룡이 이룡이라 하였다.
<삼재도회>의 이룡형상을 보면 교룡과 비슷한 데다가 발가락이 독수리 같은 모양이라고 한다. 또한 이룡은 때로 용의 암컷을 일컫기도 하는데, 대부분의 용들이 자연과 친화적이라고 한다면 이 이룡은 자연에 해를
끼치는 용이라고 할수 있다.
어느 자료에는 붉은색의 호랑이 형상을 하고 비늘을 가진 용이라고도 한다. '에밀레박물관에 이룡의 돌조각이 소장되어 있다고 한다.'

규룡(叫龍)
<광아>에 뿔이 있는 용으로 되어 있고, 다른 자료에는 반대로 뿔이 없는 용을 규룡이라고 한다는 곳도 있다. 또한 빛이 붉고 뿔이 돋혔다는 용의 새끼를 말하기도 한다. 또한, 일명 두우(斗牛)라고 하며, 형상은 이룡과 비슷하나 소처럼 두 개의 뿔이 있고, 물을 좋아한다고 한다.

응룡(應龍)
응룡은 한마디로 전설적인 해태감독(^^) 이름이지만, 여기서는 비룡(飛龍)을 말한다.
<산해경>에 하늘을 날고 비를 내리게 하는 용으로 나타나 있다. 중국신화를 보면 황제와 치우의 전쟁 때,
치우가 용을 무서워해서 황제가 응룡의 도움을 받아 치우와 과보를 물리친다.
그 이후로 응룡은 하늘을 오르지 못했는데 날이 가물때에는 응룡의 형상을 만들면 큰 비가 왔다고 전해진다.

반룡(蟠龍)
<광아>에 하늘에 올라가기 전에 땅에 서리고 있는 용이라고 하였다. 한마디로 아직 승천하지 못한 용을
가리키고 있다.

잠룡(蠶龍)
숨어 있어 아직 하늘에 오르기 전의 용을 말한다.

신(蜃) : 이무기 신
교룡의 일종으로 기운을 토하여 신기루를 일으킨다고 한다.

이무기
용이 되려다 못되고 물속에 산다는 큰 구렁이. 천년을 기다려야 용이 될 기회를 얻는다고 한다.

촉룡(燭龍)
<산해경>에 나타나기를 "촉룡은 중국 종산의 신이다. 이 신이 눈을 뜨면 낮이 되고 눈을 감으면 밤이 되고, 입으로 입김을 세게 불면 겨울이 되고 숨을 들이 마시면 여름이 된다.
마시지 않고, 먹지 않으며, 숨쉬지 않는데 숨을 쉬면 바람이 된다. 몸의 길이가 천리나 되며, 그 형체가
사람의 얼굴에 뱀의 몸을 하고 붉은 빛이며, 종산의 아래에서 산다. 촉음(燭陰)이라고 불린다." 고 나온다.
또한 종산의 아들이라고 불리는 고(鼓)라는 사람의 얼굴에 용의 몸을 한 신령도 나타난다.

뇌신(雷神)
<산해경>에 뇌택 가운데에는 뇌신이 있는데 용의 몸에 사람의 머리를 하고 자신의 배를 두드린다고 기록하고 있다.
화서씨가 뇌택에서 큰 발자국을 밝고 복희를 낳았다고 한다.

기룡(夔龍)
기룡은 산해경의 '기'라는 동물에서 비롯되었는데 기는 '생김새는 소와 같고 푸른 몸에 뿔이 없으며 발은 하나라고 되어 있다. 이 짐승이 물속으로 드나들 때는 반드시 바람이 일고, 그 빛은 해와 달과 같으며 그 소리는 우레와 같다. 그 가죽으로 북을 만들면 소리가 500리까지 들린다.' 라고 기록하고 있다.

저파룡(猪婆龍)
입이 작은 악어처럼 생겼고 몸 길이는 두 길이나 되며 네 개의 다리를 가지고 있고, 등과 꼬리는 딱딱한 비늘로 덮여 있다. 성품이 게으로고 잠자는 것을 좋아해 누가 건드리면 화를 낸다고 한다. 자신의 꼬리로 뱃가죽을 두드려 아름다운 소리를 낸다고 전해진다.

이 이외에도 백룡, 청룡, 황룡, 흑룡, 적룡, 계룡, 해룡, 어룡, 독룡, 석룡, 명룡 등이 있다.
물을 좋아하는 청룡(靑龍), 불을 좋아하는 화룡(火龍), 싸우기를 좋아하는 석룡(석龍), 울기를 좋아하는 명룡(鳴龍)이 있다는 기록이 보인다. 

이건 미스터리는 아닌 데 신기해서 여기다 올려봄니다.


'미스터리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 미스터리들  (2) 2008.12.27
히말라야에서 예티를 목격한 사람들  (2) 2008.12.07
전설속의 동물 서양과동양  (0) 2008.12.05
스위스의 전설의 동물 유니콘  (0) 2008.12.05
용의 종류 서양  (0) 2008.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