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드민턴

배드민턴 서브 방법


1. 셔틀콕의 잡는 법

셔틀을 잡는 방법에는 전체를 쥐는 방법과 깃털을 집는 방법등 여러가지가 있다. 이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 그림에서 첫번째인 셔틀의 아랫부분을 가볍게 되는 법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셔틀을 잡을 때 회전을 걸기 위해서 셔틀콕을 위로 향한 채 서브를 넣어서는 안된다. 그러므로 셔틀의 콕은 항상 아래를 향해야 한다.

2. 서브의 종류

경기에 따라 각각 다르게 사용되지만, 대개 단식의 경우에는 Long High Serve가 주로 쓰이고, 복식의 경우에는 Short Serve가 주로 사용된다.

Long High Serve : 단식경기에 주요한 서브로 셔틀을 높이 그리고 멀리 쳐서 상대방의 엔드 라인 깊숙히 수직으로 낙하하도록 하는 서브이다. 주의해야 할 점은 일정한 리듬에 맞추어 일정한 장소로만 넣게 되면 상대편이 미리 예측하고 타이밍을 조절하기 때문에 몇 가지 종류로 높이의 차이와 속도를 변경하고 백(back)쪽 서비스라인 좌우로 위치를 설정하여 낙하 할 수 있게 숙달시켜야 한다.

Driven Serve : Long High Serve와 Short Serve의 중간 높이로 상당한 스피드를 넣어 네트에서는 낮게 그러면서도 상대방 코트 깊숙히 찔러 넣는 방법으로 단, 복식에서 다 사용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상대방이 전혀 예기치 못할 때 넣으면 성공률이 높으나 상대 선수의 반사능력과 팔 길이와의 승부가 되기 때문에 높이의 측정을 정확히 하지 않으면 오히려 역습을 당하게 된다.

Short Serve : 복식 경기에 주요한 서브로 셔틀이 네트 위를 간신히 넘어 상대방의 Short Service Line 근처에 낙하하게 되는 서브다. Short Serve는 Long High Serve나 Driven Serve보다 섬세하고 코스의 선택을 잘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어려운 서브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Over Waist가 되지 않도록 하며 상대방에게 역습 당하지 않도록 신중한 마음가짐과 집중력을 발휘하여 해야 한다.

3. 서브 방법

하이 딥 서브(High Deep Serve)

이 서브는 셔틀을 코트의 백라인 부근으로 깊숙히 멀리 보내기 위하여 언더핸드 포어핸드 서브로 치는 것이다.
- 준비 자세 : 양발을 바닥에 붙이고 몸을 고정시키고, 셔틀을 몸 앞쪽에서 잡는다.
- 서브 : 몸을 회전하여 발의 앞쪽으로 체중을 이동하며, 몸 앞에서 친다.
- 셔틀의 접촉 위치 : 라켓의 윗부분으로 서버의 손 아래에 위치하여야 한다.
- 폴로우 쓰루(Follow Through) : 스트로크 방향으로 충분한 힘을 줄 수 있도록 라켓을 폴로우 쓰루해야 한다.

     

 

 

 

 

 

 

로우 숏 서브(Low Short Serve)

이 서브는 셔틀을 수평 궤도로 보내려고 할 때에 사용한다. 이 서브는 셔틀이 네트를 살짝 넘도록 하여 숏 서비스 라인(Short Service Line) 부근에 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로우 숏 서브의 요령은 하이 딥 서브할 때와 같다.
- 준비자세 : 양발을 바닥에 붙이고 몸을 고정 시키며, 셔틀을 몸 앞쪽에서 잡고, 발 앞쪽으로 체중을 이동 시킨다.
- 스트로크 : 로우 숏 서브는 밀어내는 방법의 서브이므로 전완은 회전을 적게 하고 손목은 최대로 젖혀 유지하며, 셔틀을 접촉하는 위치를 허리 높이로 하여 수평 궤도를 그린다.

                                       

드라이브 서브(Drive Serve)

드라이브 서브는 야구에서의 라인 드라이브를 치는 것과 비교할 수 있다. 이 서브는 상대편의 어깨 바로 아래에서 셔틀을 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박주봉 선수가 이 서브를 사용한다.
[주의] : 손은 셔틀을 칠 때 부분적으로 펴도록 하며, 이를 위해서 손이 반 이상 젖혀지지 않도록 하고 폴로우 쓰루우도 원의 호를 그릴 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드라이브를 하는 기본적인 요령은 하이 딥 서브와 같다.

플릭 서브(Flick Serve)

이 서브는 복식 또는 혼합복식에서 많이 사용된다. 이는 또한 상대편이 로우 숏 서브로 예상하고 네트 쪽으로 뛰어 들어올 때 사용된다. 준비 자세, 팔 동작, 몸의 회전 체중이동에 적용되는 기본 기술은 다른 서브 등과 같다.
[주의] : 이 서브는 셔틀을 치려할 때 전완이 충분히 코킹되기 때문에 로우 숏 서브와 비슷하게 보인다. 셔틀을 상대방의 머리위로 날려 보내기 위해, 셔틀을 치기 바로 직전에 전완이 회전되어야 한다. 폴로우 쓰루는 하지 않는다.

4. 서브 리시브의 요령

서브 리시브를 잘 못하면 상대방에 득점 기회를 줄 뿐만 아니라 본인에게는 득점 기회가 늦어지게 되므로 서브 리시브는 매우 중요하다. 서브는 상대방이 쳐 올려서 넘기므로, 서브 리시브를 할 때에는 상대방 코트에 낮게 보냄으로써 공세를 잡을 수 있다.

서브 리시브할 때의 위치

- 단식 : 오른쪽 코트에서 리시브를 할 때에는 대개의 선수들은 숏 서비스 라인(Short Service Line)에서 약 1.5m, 센터 라인에서 약 0.3m정도 떨어진 지점에 선다. 이 위치에 서면, 포핸드로 칠 기회가 많아진다. 왼쪽 코트에서 리시브를 할 때에는 대개 숏 서비스 라인에서 약 1.5m, 센터 라인에서 약 0.9m의 위치에 선다. 이 위치는 되도록이면, 백핸드로 받지 않으려고 할 때에 적합하다.
- 복식 : 오른쪽 코트에서 리시브를 할 때는 숏 서비스 라인에서 약 0.9m, 센터 라인에서 약 0.6m의 지점에 선다. 왼쪽 코트에서 리시브를 할 때는 숏 서비스 라인에서 약 0.9m, 센터 라인에서 약 0.9m 지점에 선다. 이 두 지점은 포핸드로 칠 기회가 많다. 아주 우수한 남자 선수들은 숏 서비스 라인에서 불과 몇 cm 정도의 지점에 서기도 한다.

몸과 라켓의 위치

서브를 받을 때는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가장 적절한 위치에 선다. 왼쪽 발은 앞으로 오른쪽 발은 뒤로 하고 , 체중은 발의 앞꿈치 쪽으로 이동하며, 왼쪽 어깨를 네트 쪽으로 약간 돌린다. 이 자세를 취하면, 낮고 짧은 서브도 바르게 높은 위치에서 받아 넘길 수 있으며, 높이 길게 오는 서브도 뒤로 물러서며, 내리칠 수 있다. 라켓은 적어도 머리 높이 정도로 들고 있는 것이 좋으나, 몇몇 우수한 선수들은 팔을 완전히 뻗어 더 높이 들고 있기도 한다.

셔틀을 상대방 코트에 보내는 위치

- 단식 : 하이 딥 서브가 올 때, 그 서브가 좋지 않아 스매쉬를 할 수 있으면 스매쉬를 하고, 그 서브가 뒤로 높이 올 때는 상대방의 백코트(Back Court), 특히 백핸드(Back Hand)의 위치에 클리어를 보낸다
- 복식 : 네트보다 높이 떠서 오는 짧은 서브는 달려가 상대 코트에 내리 꽂아야 햐며, 만일 서브가 너무 낮을 때는 네트 가까이에 드롭(Drop)으로 넘겨주어, 상대방이 다시 셔틀을 쳐 올리도록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서브를 리시브하여 상대방에 넘길 때는 언제든지 가능하면 낮게 보내는 것이 좋다. 어쩔 수 없이 상대방에게 높이 보낼 때에는, 상대방도 다시 높이 쳐 올릴 수밖에 없도록 해야 한다.


'배드민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드민턴 그립 쥐는 법  (0) 2008.11.30
배드민턴의 유래 및 역사  (0) 2008.11.30
배드민턴 체력 훈련  (0) 2008.11.30
배드민턴 동작  (0) 2008.11.30
베드민턴 기술들  (0) 2008.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