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드민턴

베드민턴 기술들

1. 클리어(Clear)

디펜시브 클리어(Defensive Clear)

클리어는 일반적으로 상대방의 백 바운더리 라인(Back Boundary Line) 근처에 셔틀이 떨어지도록 높이 깊숙하게 보내는 타법을 말한다. 디펜시브 클리어의 요령은 우선 셔틀이 높은 궤도를 그리도록 치기 위하여 팔을 머리 위의 앞 쪽으로 올리고 라켓을 뒤쪽으로 굽힌다. 셔틀은 몸의 앞 쪽 높은 곳에서 친다.
상대편 코트 깊숙이 그리고 높이 보내야만 수비 준비를 하기 위한 시간을 충분히 낼 수 있다.


어택킹 클리어(Attacking Clear)

이 타법은 근본적으로 디펜시브 클리어와 같다.
[주의] 라켓의 헤드는 치는 순간에 마루 바닥과 수직이 되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셔틀을 수평으로 쳐 보내기 위해서다. 이 타법은 상대방이 미치지 못하는 지점으로 셔틀을 깊숙하게 쳐 보내기 위해서 주로 사용된다.



언더핸드 크리어 샷(Underhand Clear Shot)

포핸드 언더핸드 클리어(Forehand Underhand Clear)로 체중을 발 앞쪽으로 이동시키면서, 몸의 앞쪽에서 셔틀을 친다. 셔틀을 상대편으로 높게, 깊이 보내기 위해 코킹되어 있는 팔을 펴면서 친다. 스윙은 위쪽으로 크게 하고, 폴로우 쓰루를 한다.


백핸드 언더핸드 클리어(Back Underhand Clear)

체중을 발 앞쪽으로 이동시키면서 팔꿈치가 먼저 나간다. 그리고 몸 앞쪽에서 셔틀을 친다. 셔틀을 상대편으로 높게 깊이 보내기 위하여, 치는 순간에 코킹된 팔을 편다. 스윙은 위쪽으로 크게 하고, 폴로우 쓰루를 한다.

 

2. 드롭(Drop)

이 타법은 셔틀을 상대방의 네트 가까이에 떨어지게 하는데 이용되며, 다른 타법에 비해 속도가 낮아서 역습을 당하기 쉬우므로, 극도의 정확성을 요구한다. 드롭의 가장 큰 특징은 스매쉬나 클리어와 그 동작을 비슷하게 함으로써 상대방을 속이는데 있다. 따라서 정확성과 속임수가 드롭의 효과를 좌우한다.

패스트 드롭
근본적으로 치는 순간의 라켓의 각도는 스매쉬와 같으나, 셔틀을 칠 때 스매쉬보다 더 부드럽게, 더 적은 힘으로 친다.

루프 드롭
라켓의 각도는 디펜시브 클리어와 비슷하며 셔틀이 상대방 쪽의 네트 가까이에 만곡을 그리며 떨어지도록 한다. 네트를 등진 상태에서 팔꿈치가 먼저 나가면서, 셔틀을 치는 순간에 팔을 편다.

3. 스매쉬(Smash)

스매시의 코스는 양 사이드라인(Side Line)과 보디(Body) 등 3가지 그리고 각각 포어사이드(Fore Side)와 백사이드(Back Side)가 있으므로 기본적으로 여섯가지 패턴이 있다다. 모두 체중을 실은 무거운 볼로 각도 있는 스매시를 치는 것이 원칙이지만 언제나 전력을 다하여 스매시를 하게 되면 상대방이 타이밍을 외워버리기 때문에 약 80% 정도의 힘으로 치는 하프스매시(Half smash)도 적용하면 체력을 아끼면서 게임을 진행시킬 수 있다. 특히 이러한 하프스매시(Half smash)는 크로스 방향으로 치면 유리하다.

보통 일반적인 스매시는 네트에서 코트 중앙가지의 범위에 날카롭게 꽂히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스트레이트 스매시 (Straight Smash)라고 하는 각도가 얕고 볼의 거리가 긴 플라이트도 이용하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왜냐하면 드라이브 비슷하게 길게 날아오는 스매시는 리시버 입장에서는 의외로 받아내기 힘든 경우가 많다.

복식의 경우 두 선수가 양 사이드를 차지하고 있을 경우에 스매시로서 보디(Body)를 노리면 효과적이다. 또한 약간 짧은 찬스볼을 스매시 할 경우에 보디 어택(Body Attack)을 하면 좋다. 한가지 더욱 더 중요한 것은 보디 어택 후에는 네트 앞으로 맹렬하게 러시(Rush)하는 것이 철칙이다. 왜냐하면 보디 어택의 반구는 거의 네트 근처로 되돌아오기 때문에 또 한 번의 스매시나 푸시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이다.
또 한 가지 기술은, 보디 어택을 할 경우에는 상대가 라켓을 쥔 쪽, 특히 어깨를 노리도록 한다. 이곳이 가장 반구하기 힘든 장소이며 설령 반구를 했다고 하더라도 상대는 라켓을 쥔 쪽으로밖에 반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스매시를 한 선수는 여유를 갖고 제2차 공격을 준비할 수 있다.

스매시에는 타면을 평평하게 해서 치는 스매시 외에 라켓을 옆으로 하여 비껴쳐서 셔틀에 회전을 주는 커트 스매시(Cut Smash)도 있다. 만약 오른손잡이인 경우에는 라켓을 시계 방향으로 비껴치는 슬라이스 커트(Slice Cut)와 시계 반대방향으로 비껴치는 역슬라이스 커트(逆Slice Cut)가 있다. 슬라이스 커트는 빠르고 날카롭게 꽂히는 스매시이고 역슬라이스 커트는 셔틀에 브레이크가 걸리기 때문에 도중에 급격하게 떨어지는 스매시 이다. 이것은 특히 시합용 셔틀콕인 깃털 셔틀콕일 경우 더욱 효과적이다.
또한 커트 스매시는 크로스 방향으로 쳐야 한다. 오른손잡이라면 시계방향의 슬라이스 커트 A는 자신의 앞쪽에서 상대방의 앞쪽으로, 역슬라이스 커트 B는 자신의 뒷쪽에서 상대방의 뒷쪽으로 날아가게 된다.

              

스매시가 날아오는 방향은 양 사이드와 보디 등 3가지이지만 이에 대응하는 반구는 오른쪽의 그림처럼 크로스 스매시는 스트레이트(1)로, 보디어택은 좌우 크로스(2, 3)로 그리고 스트레이트 스매시는 스트레이트(5)나 크로스(4)로의 5가지 패턴이 있다. 결국 어느 경우에서든 상대방을 달리게 만들기 위해 양 사이드로 받아 친다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셔틀콕의 거리는 대개의 경우 네트의 근처가 된다. 즉 네트 근처로의 반구가 기본이다. 또한 이 때 스매시를 받아칠 충분한 자세가 되어있다면 드라이브 반구도 효과적이다. 만약 강한 드라이브를 칠 수만 있다면 상대방을 꼼짝 못하게 하는 하나의 기술이다.


4. 스매시리시브

스매시의 리시브(특히 단식의 경우)는 네트 근처로 하는 것이 기본이다. 이 때 단식이든 복식이든 네트에 거의 가깝게 떨어뜨리기 보다는 뜨지 않게 네트에서 약간 벗어나게 속력을 주어 반구를 하는 편이 안전하다. 스매시 리시브에서 가장 무서운 것은 상대방의 푸시와 헤어핀 등 2차 공격을 당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숏서브(Short Serve)를 넣듯이 네트를 살짝 넘겨 상대방의 코트 중앙부근에 떨어뜨리는 것이 가장 좋다.

만약 스매시 리시브를 할 경우 자세가 충분하다면 네트 근처에서만 플레이를 하는 것보다 로빙을 이용해 반구하는 것도 알아두어야 한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속된말로 어리버리하게 해서는 절대 안 된다. 되도록이면 크게 엔드라인에 떨어뜨린다는 기분으로 (특히 상대방이 네트플레이를 할 경우) 상대방의 머리 위를 넘어가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또 한가지 기술은, 스매시의 보디 어택은 리비서의 라켓을 쥔 쪽의 어깨를 향해서 날아온다. 이에 대응하는 가장 효과적이고 유일한 방법은 재빠른 보디 스웨이(Body Sway)이다. 상반신을 뒤쪽으로 재빨리 젖혀 라켓을 휘두를 수 있는 공간을 만든다.


5. 드라이브 샷(Drive Shot)

드라이브는 네트보다 그리 높지 않게 수평으로 셔틀을 보내는 타법이며, 보통 어깨 높이에서 행하여진다. 상대방이 미치지 못하는 지점에 빠른 속도로 셔틀을 보내는 것이 중요하며, 스매쉬 다음 가는 공격 타법이다.



포핸드 드라이브(Forehand Drive)
이 타법은 야구의 사이드 쓰루우와 비슷하다. 팔꿈치가 먼저 나가면서, 셔틀을 치기 직전까지는 손목이 약간 코킹되어 있어야 한다. 그 다음, 셔틀을 치는 순간에 팔을 충분히 편다. 셔틀을 보내는 방향으로 폴로우 쓰루우를 충분히 해 주어야 한다.

백핸드 드라이브(Backhand Drive)
팔꿈치가 먼저 나가면서, 셔틀을 치는 순간에 팔을 똑바로 편다. 그 다음 팔을 회전시키고, 폴로우 쓰루우를 한다.

6. 네트 샷(Net Shot)

네트 샷은 네트 가까이에 떨어지는 셔틀을 살짝 쳐 올려서 네트를 겨우 넘어갈 정도로 상대편 네트 바로 아래에 떨어지게 하는 타법이다. 따라서, 치는 순간에 섬세한 힘의 조절을 필요로 하며, 라켓은 느슨하게 잡아야 한다. 이 타법은 헤어 핀 드롭(Hair Pin Drop)으로 불려지기도 한다.
포핸드(Forehand)
가능한 한 네트의 윗 부분 근처에서 셔틀을 친다. 라켓은 느슨하게 잡고, 라켓면은 셔틀을 보낼 방향으로 향하여 치며, 폴로우 쓰루우는 최소한으로 한다.









백핸드(Back Hand)
셔틀을 칠 때 전완을 회전시키기 보다는 팔 전체의 동작으로 행한다는 기분으로 한다. 팔을 뻗어 셔틀을 보낼 방향으로 살짝 친다. 그 외는 포핸드와 대체로 같다.

크로스 네트 샷(Cross Net Shot)
셔틀콕이 네트를 비스듬히 넘어서 상대의 사이드 라인 가까이로 낙하하는 듯한 플라이트를 말한다. 셔틀콕 콜크의 측면을 비껴치는 샷이다.

7. 푸시(Push)

푸시(Push)는 네트 근처에서 작고 강한 스윙으로 셔틀콕을 밀어쳐, 셔틀콕이 상대 코트의 중간으로 밀고 들어가는 형태의 플라이트로 어떻게 보면 스매시보다 아주 공격적인 기술이라 할수 있는데 상당한 순발력이 필요한 동작이다. 푸시는 스매시의 응용 동작이라고 할 수 있는데 스매시와 구별되는 점은 손목의 스냅만 조금 이용하여 셔틀콕을 밀어칠 뿐 어깨 위로 휘둘러 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8. 어라운드 더 헤드 샷(Around The Head Shot)

이 타법은 머리 위에서 호를 그리면서 왼쪽 어깨 위의 셔틀을 치는 것이다. 몸은 네트를 향하고, 치는 순간 체중을 앞쪽 발로 이동시킨다. 라켓면의 각도에 따라 클리어, 드롭, 스매쉬를 할 수 있다. 앞으로 스텝핑(Stepping)하면서 폴로우 쓰루우를 한다.


'배드민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드민턴 그립 쥐는 법  (0) 2008.11.30
배드민턴의 유래 및 역사  (0) 2008.11.30
배드민턴 체력 훈련  (0) 2008.11.30
배드민턴 서브 방법  (0) 2008.11.30
배드민턴 동작  (0) 2008.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