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드민턴

배드민턴 동작

풋 워크(Foot Work)

양 발의 조직적인 움직임을 말한다. 배드민턴 경기는 정지하는 일이 거의 없이 상대로부터 타구된 셔틀을 따라 코트의 중앙에서 전후, 좌우로 이동하게 된다.
따라서 아무리 강력하고 정확한 스트로크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하더라도 올바른 풋 워크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보다 효율적인 스트로크를 구사할 수 없다.
훌륭한 풋 워크란 셔틀이 낙하하는 지점으로 얼마나 신속하게 움직여 스트로크를 하고, 다시 홈 포지션으로 되돌아올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실제 경기에 있어서 풋 워크는 대부분 2~4보 정도의 스텝으로 이루어지므로 상황에 따라 적절한 스텝의 구사와 민첩성, 순발력 등이 요구된다.

                   

1. 풋 워크의 요령

상대편으로부터 날아오는 셔틀의 낙하 지점을 빨리 예측하여야 한다.

첫 발 보폭은 좁게, 마지막 보폭은 넓게 하며, 반드시 발뒤꿈치부터 착지한다.

될 수 있는 한 스트로크를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경쾌하게 발을 내딛고 적당한 위치까지 도달한다.

경쾌한 발 이동으로 정확한 스트로크하기에 알맞는 위치까지 도달한고 균형이 잘 취해진 안정된 자세로 셔틀을 친다.

셔틀을 친 후에 무리없는 동작으로, 될 수 있는 한 빨리 홈 포지션(코트 중앙의 위치)으로 되돌아 온다.

                   

2. 풋 워크의 유의점

재빨리 움직일 수 있도록 발뒤꿈치를 약간 들고 있도록 한다.

플레이 중에는 대부분 정지하지 않고 코트 내를 움직이기 때문에 스트로크를 할 때를 제외하고는 힘을 뺀 채로 느슨하게 하고 있어야 하며, 다음 동작에 대비해야 한다.

항상 셔틀로부터 시선을 떼어서는 안 된다.

보폭의 크고 작음은 각자의 체격에 따라 다르지만, 항상 자기의 균형을 취할 수 있는 보폭으로 움직여야 한다.


3. 풋 워크의 효과

좋은 풋 위크를 실시함으로서,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보다 빠르고, 보다 높게, 보다 앞으로 셔틀을 잘 쳐서 상대 편으로 보낼 수 있다.

무리없는 움직임으로 인하여 체력의 소모를 최대한으로 줄일 수 있다.

항상 정확한 스트로크를 할 수 있다.


4. 풋 워크의 기본 종류

배드민턴 경기에서 이루어지는 풋 워크의 형태는 크게 러닝 스텝, 슬라이딩 스텝, 호프 스텝, 그리고 피벗으로 구분되며 실제 경기에서 이런 스텝들은 단독이나 2개 이상 혼용하여 행하여 진다.

러닝스텝 (Running Step)
보통 뛸 때와 같은 방법으로 좌, 우, 좌, 우 교대로 발을 옮기는 방법이다.

슬라이딩 스텝 (Sliding Step)
양 다리를 좌우 또는 전후로 미끄러지듯이 옮긴다. 오른발을 내딛으며, 왼발을 끌어 붙이며, 또는 왼쪽 발을 내딛으며, 오른쪽 발을 끌어 붙인다.

호프 스텝 (Hop Step)
한쪽 발을 연속으로 옮겨 가볍게 뛰는 방법.

피벗 (Pivot)
한쪽 발을 축으로 상체를 좌, 또는 우의 운동 방향으로 회전 시켜 몸의 움직임을 좌우로 바꾸는 방법.

5. 풋 워크의 자세

준비 자세 (Starting Position)

- 플레이어는 코트 내에서 적절히 움직이기 이하여 항상 준비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 바른 자세는 야구에서의 땅보올에 대기하고 있는 내야수의 자세와 비슷하다.
- 신체의 무게의 중심은 발의 앞꿈치에 두며, 양 발은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어깨 넓이로 한다.
- 무릎은 약간 굽히고 힘을 뺀 상태이어야 하며 양 팔은 모두 몸 앞에 위치하도록 한다.
- 라켓의 머리 부분(Racket Head)은 어깨 높이 정도로 한다.

포오핸드 스트로크(Forehand Stroke)의 자세

- 포어핸드 스트로크를 하려면, 코트의 준비 자세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여, 셔틀의 방향으로 몸의 중심을 이동해야 한다.
- 오른발을 몸의 이동 방향으로 미끄러지 듯 내딛으며, 왼발도 같은 방향으로 따라간다.
- 스트로크를 하기 위해서는 오른발을 내딛는 동시에, 몸을 회전시킨다.
 
백핸드 스트로크(Back Hand Stroke)의 자세

- 백핸드 스트로크를 하기 위해서는 코트 내의 준비 자세에서 왼쪽으로 움직여 셔틀의 방향으로 몸의 중심을 이동해야 한다.
- 셔틀의 방향으로 왼발을 내딛으며 오른발을 교차한다.
- 그 다음에 몸을 회전시켜, 등을 네트 쪽으로 향하게 하여 스트로크를 하기 위한 준비를 한다.
  
백코트의 자세

- 네트면을 마주 보면서, 뒤로 발을 옮긴다.(Facing Net, Back Pedal)
- 회전하며, 신체의 중심을 이동하거나, 미끄러지듯이 다리를 옮긴다.(Turn, Shift Center Of Gravity, Slide)

6. 코트 이용의 기본요령

홈 포지션의 8가지 방향의 베이스
풋 워크의 기본 방향은 홈 포지션에서부터 8가지 방향이 있다.

홈 포지션에서 네트로 전진
홈 포지션에서 준비 자세로부터 러닝 스텝이나 슬라이딩 스텝으로 전진하며, 백핸드 쪽의 전진은 준비 자세에서 러닝 스텝이나 피벗으로 전진한다.

홈 포지션에서 사이드로 이동
포어핸드 쪽은 준비 자세에서 러닝 스텝 또는 슬라이딩 스텝으로 타구점까지 이동하고 백핸드 쪽은 포어 핸드와 같은 요령으로 러닝 스텝이나 피벗으로 이동한다.

홈 포지션에서 백코트로 이동
포어핸드 쪽은 준비 자세에서 러닝 스텝, 호프 스텝 또는 슬라이딩 스텝을 병용하여 타구 지점까지 후퇴한다. 그리고 백핸드 쪽은 포어핸드 쪽의 경우와 같은 스텝으로 이동하여 포어 핸드 스트로크나 라운드 더 헤드 스트로크로 타구하며, 백핸드 스트로크를 행할 경우는 오른발을 한 걸음 후퇴시켜서 오른발을 축으로 피벗하여 러닝 스텝으로 이동한다.

7. 풋 워크의 응용

풋 워크에서는 앞뒤로 비스듬히 움직이는 것이 가장 어렵다. 모든 경우에 첫발을 내딛는 것이 주요 요점이 되는데, 이것을 잘 하기 위해서는 리액션(Reaction)스텝을 잘 끊는 것이 관건이 된다.
리액션 스텝이란 어떤 방향으로 이동하려고 할 때 순간적으로 힘을 축적하기 위해 그 반대쪽 방향의 발에 약간의 체중을 실어 작은 스텝을 먼저 밟는 것을 말한다.
실제 경기에서는 비스듬히 옆으로 뛰어야 하는 경우가 많이 나타난다. 이러한 경우 상반신이 기울어도 머리만큼은 똑바로 셔틀을 쳐다 보아야 몸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몸을 약간 움직여 셔틀을 리시브할 수 있는 경우에는 발 전체로 살며시 밀고 나가듯이 하는 스텝이 효과적이다.


 서브(서비스) 및 리시브

배드민턴에 있어서 서브(Serve)는 에이스를 노리고 강력한 서브를 할 수 있는 테니스나 배구와는 달리 여러가지 규제가 있다. 즉 회전의 금지, Over Hand, Over Waist 둥 공격적인 요소들은 거의 제한되어 있다. 이것은 공중 랠리이면서 더욱이 한 번에 반구해야만 하는 배드민턴의 성격상 서버가 일방적으로 유리해 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이다. 하지만 공격할 수 없는 것이라 하더라도 아주 중요할 기술이므로 잘 알아두어야 한다.

서브로부터 작전을 연결시킴으로서 게임의 적극성과 주도권을 잡을 수 있고 서브를 교묘히 함으로써 상대방의 리턴을 강한 타구로 공격할 수 있게 된다. 누구나 한게임중에 많은 서브권을 가지게 되며 정확한 서브로 상대의 허를 찔러 실책을 유도하므로써 간단하게 득점할 수 있으며 그만큼 게임의 쉬워지는 것이다. 그만큼 서브와 리시브는 게임에서 제1구의 공격이 되는 것이므로 중요시되고 있는 것이다.


'배드민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드민턴 그립 쥐는 법  (0) 2008.11.30
배드민턴의 유래 및 역사  (0) 2008.11.30
배드민턴 체력 훈련  (0) 2008.11.30
배드민턴 서브 방법  (0) 2008.11.30
베드민턴 기술들  (0) 2008.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