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피스는 여러 종류가 있다.
똑같은 리드를 붙여도 마우스피스가 벌어진 정도나 모양에 따라 불 때의 느낌은 크게 달라진다.
크게 벌어진 마우스피스는 깊은 맛이 있고, 작게 벌어진 마우스피스는 가벼운 느낌이 든다.
마우스피스는 악기와 만나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그 반응이 클라리넷에 크게 영향을 끼친다.
아무리 멋진 클라리넷이라 하더라도 마우스피스가 바르게 반응하지 않는다면 쓸모없는 연주가 되어 버린다.
새 클라리넷에 딸린 마우스피스가 그 클라리넷에 딱 맞는다고는 할 수 없다.
그것이 비록 같은 회사 제품이라 할지라도 말이다.
그러므로, 우선은 자기가 갖고 싶은 클라리넷을 골라 놓은 다음 마우스피스를 거기다 맞추도록 한다.
마우스피스는 본인의 취향에 따라 음정,음질,안정성,반응,가격,재질,등등을 고려해 구입하는것이 좋다.
5RV, 2RV-이 두 마우스피스는 방드렝 특유의 페이싱으로 내용상으로도 완전히 똑같다. 클래식 연주자, 클라리넷 지도자가 널리 사용하고 있다.
5RV Lyre - 약간 긴 페이싱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당하다.
B44 - 5RV~B45 중간쯤 되는 것으로 클라리넷을 현재 공부중인 사람한테 맞는 마우스피스이다.
11.1 -긴 페이싱을 갖는 마우스피스로, B45, 11-6같은 완벽한 사운드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마우스피스이다.
B46 - 유연성 있는 이 페이싱은 모든 장르의 음악에 두루 쓰인다. 파퓰러, 오케스트라, 또 넓은 팁 오프닝을 원하는 클래식 연주자들이 주로 사용한다.
B45 -이 마우스피스는 방드렝의 마우스피스 가운데서도 특수한 것이다. 이제까지 없었던 중후한 사운드를 내고, 넓은 음역을 커버하는 안정성과 유연성도 뛰어나다. 심포닉 오케스트라 연주자가 좋아하는 마우스피스이다.
5JB - 재즈 연주자를 위한 마우스피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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