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생활 정보

숙취해소법과 숙취에 좋은 음식들

과음을 하게 되어 술병이나 숙취가 심하면 상당히 고생을 하게 되죠.

지금까지 알려진 숙취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아세트알데하이드라는 성분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이 성분은 알콜이 체내로 들어오고 체내에서 만들어진 알코올 분해효소에 의해 분해되면서 생기는 성분이 아세트알데하이드이다.

이런 아세트알데하이드가 혈관을 타고 전신으로 퍼지게 되고 독성에 의해 여러가지 숙취 증상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 숙취의 원리입니다.

 

숙취해소법

 

1) 물마시기

음주는 이뇨작용이 있어 체내 수분을 소변으로 배출하여 물 부족과 저혈당으로 인해 두통 및 구토와 같은 증상이 나타남

충분한 수분이 공급되어야만 숙취가 만들어지지 않고 빨리빨리 대사가 되서 문제를 일으킬 확률이 적어져 물을 마셔주면 좋다.

술을 마실 때 술을 마시고 다음 물을 마시는 방법 등을 많이 사용하는 분들도 꽤나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밥 먹기

술을 먹고 난뒤 밥을 먹는것을 추천하는데 이런말을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해장라면, 해장피자, 해장빵, 해장국(밥포함) 등등

실제로 그냥 하는 말이 아닌 알코올을 분해하기 좋은 음식들이라 할 수가 있으며 그 이유는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한 효소(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킬 수가 있어 알콜이 빨리 분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위와 같은 음식들의 공통점은 바로 탄수화물이라고 할 수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탄수화물의 적정량 공급이 될 경우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겠다.

 

 

3) 숙면 취하기

술을 많이 마신 상태에서 충분한 숙면을 취하기 되면 알코올 분해도 훨씬 빨리 된다.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서는 에너지가 필요하며 그 에너지의 온전한 집중이 바로 숙면에서 이루어지기가 좋기 때문이라 할 수 있겠다.

 

잘못 알려진 숙취해소법

 

1) 사우나

술을 먹고 사우나가는 것은 정말 위험한 행동이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다. 간혹 몇몇 분들은 사우나에서 땀을 쫙 빼면 숙취가 해소된다고 하는 그런 말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절대 잘못된 이야기이다.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서는 수분이 필요한데 이런 수분은 오히려 사우나에서 땀을 빼는 행위가 뺏어가는 경우가 되기 때문에 심할 경우 탈수현상이 나타나 쓰러질 수도 있겠다.

더욱이 술로 인해 정신상태가 멀쩡하지 않을 경우 더욱 위험빈도가 높아 주의가 필요하며 사우나 들어가기전 보통 안전사항 목록에 음주 후 들어가면 안되다라고 적혀있지만 잘 보시는 분들이 많지가 않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아무튼 사우나는 숙취해소와 연관이 없다고 말씀을 드린다.

 

 

2) 운동

운동 또한 같은 맥락이라 할 수가 있다. 몸안에 있는 갈증을 오히려 부추이면서 탈수현상 및 전해질 균형이 깨져 어지러움증이 나타날 수가 있다.

그리고 숙취 후 운동은 충분한 회복을 하지 않은 이상 운동강도 또한 떨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 후 운동을 하거나 혹은 하루 쉬는 것이 좋겠다.

 

숙취에 좋은 음식

 

1) 달걀

달걀에는 시스테인이라는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는데 앞서 말한 숙취의 가장 큰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 분해를 도와주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

 

2) 꿀

꿀은 포타슘이라는 성분이 해독작용을 도와주고 역시 아세트알데히드의 발생을 억제시켜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당 보충과 수분 보충을 위한 따뜻한 물을 활용해 꿀물차를 마셔주면 더욱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내게 해준다.

 

3) 콩나물국, 황태국

콩나물에 들어가 있는 아스파라긴산이 탈수증 해소와 알코올 성분을 분해시키며 몸의 신진대사를 다시금 원활하게 회복시켜주기에 도움이 된다.

 

 

4) 아스파라거스

알코올을 분해하기 좋은 비타민 요소가 있는데 바로 B성분이다. 비타민B는 피로회복에 좋은데 특히 숙취로 떨어진 체력회복에 좋기 때문에 섭취를 하면 좋다.

 

5) 토마토

이미 서양에서 유명한 숙취해소 식품으로 알코올 성분의 분해 및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며 구연산과 리코펜과 같은 숙취해소에 좋은 성분들이 다수 포함이 되어있다.

비타민B도 있으며 C도 풍부하여 간 보호 및 피로회복에 좋아 숙취해소용 음식으로 제격인 식품이라 할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