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생활 정보

다양한 귤 요리


겨울철 천연 비타민 보약 귤

귤 찹쌀볼튀김

찹쌀 반죽 속에 귤을 집어넣어 만든 아이디어 간식요리. 모양이 예뻐서 아이들이 더 좋아한다.

귤 2개, 시럽 2작은술, 찹쌀가루 ⅔컵, 뜨거운 물 4큰술, 소금 1-5작은술, 튀김기름 ½컵, 설탕 ½큰술

만드는 법

1 귤은 껍질을 벗기고 반으로 자른 뒤 시럽을 넣고 조린다.

2 찹쌀가루에 뜨거운 물과 소금을 넣고 여러 번 치대면서 반죽한다. 이것을 비닐봉지에 담은 뒤 부드러워질 때까지 30분 정도 둔다.

3 ②의 찹쌀 반죽을 밤톨 정도의 크기로 떼어 납작하게 만든 다음 조린 귤을 넣고 가장자리를 잘 아물린다.

4 ③을 끓는 튀김기름에 넣어 노르스름하게 튀긴 뒤 기름기를 빼고 반으로 자른다. 뜨거울 때 설탕을 뿌린다.

 

 

 

 

귤머랭구이

달걀 흰자로 거품을 내서 만든 머랭은 혀끝에서 부드럽게 녹는 녹는 맛이 압권!

 

귤 4개, 꿀 1큰술, 달걀흰자 1개 분량, 설탕 ½작은술, 시나몬 파우더나 코코아 파우더 약간

만드는 법

1 귤은 껍질을 벗기고 동그란 모양으로 도톰하게 저며 썬다. 귤 몇 알은 작은 조각으로 잘라 토핑용으로 준비한다.

2 저며 썬 귤을 내열용 그릇에 담고 꿀을 뿌려 단맛을 더한다.

3 달걀흰자에 설탕을 넣고 거품이 단단해질 때까지 거품기로 젓는다. 그릇째 뒤집어도 쏟아지지 않을 만큼 거품을 내 머랭을 만든다.

4 ②에 머랭을 가득 담고 토핑용 귤을 모양내어 올린다. 오븐 토스터기에서 50초~1분간 굽거나 190℃로 예열한 오븐에서 1분30초간 구워 낸다. 완성된 귤머랭구이에 시나몬 파우더나 코코아 파우더를 뿌린다.

 

 

 

귤 고구마맛탕

고구마 맛탕에 귤을 넣어 상큼하고 달콤한 맛을 더했다.

귤 3개, 고구마 1개, 튀김기름 ⅓컵, 설탕 4큰술, 물 4큰술, 아몬드 3개

만드는 법

1 귤은 껍질을 벗기고 알알이 떼어낸다.

2 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어슷하게 썬 뒤 물기를 없앤다.

3 끓는 튀김기름에 고구마를 넣어 속까지 익도록 바삭하게 튀긴다. 귤도 식용유에 넣어 살짝 튀긴다.

4 속이 깊은 팬에 설탕과 물을 넣고 끓여 시럽을 만든다. 여기에 귤과 고구마, 채썬 아몬드를 넣어 가볍게 섞는다.

 

 

 

 

겨울철 천연 비타민 보약 귤

귤밤젤리

귤과 밤을 넣어 만든 산뜻한 맛의 디저트 요리. 다이어트용 야참으로도 괜찮다.

귤 3개, 설탕 1큰술, 밤 6개, 우유 ⅓컵, 판 젤라틴 3장, 물 ¼컵, 귤즙 5큰술

만드는 법

1 귤은 껍질을 벗기고 알알이 떼어낸다. 냄비에 귤을 담고 설탕을 넣어 윤기가 돌고 수분이 빠지도록 조린다.

2 밤은 껍질을 벗겨 삶은 뒤 우유를 부어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배도록 조린다.

3 판 젤라틴과 물을 냄비에 담고 약한 불에 올려 녹인 뒤 귤즙을 넣어 잘 섞는다.

4 ③에 조린 귤과 밤을 넣어 고루 섞은 뒤 불에서 내리고 작은 틀에 붓는다. 냉장고에 넣어 30분 정도 굳힌다.

 

 

 

귤셰이크

겨울철 천연 비타민 보약 귤

▼ 귤잼
수분이 많은 귤로도 새콤달콤한 잼을 만들 수 있답니다. 아이들 입에도 잘 맞고 어른들도 좋아해요. 비타민이 듬뿍 들어 있어 살찌기 쉬운 버터나 땅콩버터보다 몸에도 훨씬 이롭죠.
귤 10개, 식초물 적당량, 소금 약간, 생강 ½쪽, 설탕 ½컵
만드는 법
1 귤은 차가운 식초물에 10분 정도 담갔다가 꺼내 껍질을 벗긴다.
2 귤껍질은 소금물에 데친 뒤 잘게 썰고, 과육은 적당한 크기로 떼어낸다. 생강은 곱게 다진다.
3 귤 과육과 잘게 썬 껍질을 냄비에 담고 생강과 설탕을 넣어 중간 불에서 서서히 졸인다.
4 흥건한 국물이 걸쭉해지고 귤이 적당히 퍼지기 시작하면 불을 끈다. 믹서에 넣어 곱게 간다.
5 ④의 귤잼을 식힌 뒤 물기를 제거한 유리병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 귤화채
갑자기 손님이 들이닥치면 당혹스럽죠? 이럴 땐 냉장고 안의 자투리 과일로 뚝딱 만들 수 있는 귤화채가 제격이랍니다.
귤 10개, 키위 3개, 탄산음료 ½컵, 설탕 1큰술
만드는 법
1 귤 5개는 껍질을 벗겨 믹서에 갈아 즙을 내고, 나머지 5개는 껍질을 벗겨 한 알씩 떼어낸다. 키위는 적당한 크기로 썬다.
2 ①의 귤즙에 탄산음료를 넣어 섞는다.
3 준비한 귤과 키위를 화채 그릇에 담고 ②의 국물을 붓는다.
4 얼음을 띄워 개인 그릇과 함께 내놓는다.

▼ 귤샐러드
귤이랑 야채 한두 가지만 있으면 싱싱한 샐러드를 만들 수 있어요. 귤 알맹이가 톡톡 터지면서 입 안 가득 상큼함이 번져요.
귤 5개, 오이 ½개, 토마토 1개, 드레싱 적당량
만드는 법
1 귤은 껍질을 벗기고 알알이 떼어놓는다.
2 오이와 토마토는 씻어 적당한 크기로 썬다.
3 준비한 귤과 오이, 토마토를 볼에 담고 드레싱을 뿌려 가볍게 섞는다.

▼ 귤주스
오렌지 대신 귤로 주스를 만들어 보세요. 넉넉히 만들어 냉장고에 넣어두고 수시로 먹으면 감기도 달아나고 피부도 몰라보게 좋아져요.
귤 10개, 설탕 1작은술
만드는 법
1 귤은 껍질을 벗겨 설탕과 함께 믹서에 간다.
2 ①을 면보에 한 번 걸러 찌꺼기를 없앤다.
3 ②의 과즙을 냄비에 담고 살짝 끓인 뒤 식힌다.
4 유리병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두고 마신다.

▼ 귤식초
제주도에선 귤로 식초를 만든대요. 이와 똑같은 식초를 만들지는 못해도 집에서 간단하게 귤 향기가 배어든 식초를 만들 수 있답니다. 요리에 넣으면 향긋한 귤 향이 나고 맛도 좋아요.
귤 1개, 식초물 적당량, 현미식초 1컵
만드는 법
1 귤은 찬 식초물에 10분 정도 담갔다가 건진 뒤 껍질을 벗긴다.
2 껍질은 가늘게 채썰고 과육은 으깨어 즙을 낸다.
3 유리병에 현미식초와 귤즙, 채썬 껍질을 담고 밀봉한 뒤 그늘에 2주일간 둔다.

▼ 귤껍질 세안
찬바람이 불면 귤껍질을 이용해 세안해보세요. 피부가 건강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답니다.
이렇게 하세요
1 귤껍질을 깨끗이 씻어 적당한 크기로 잘라 펼쳐서 햇볕에 이틀간 말린다.
2 말린 귤껍질을 면보로 싸서 따뜻한 물에 우린 뒤 아침저녁으로 세안한다.

귤과 우유를 갈아 만든 부드러운 건강 음료. 아침식사 대용으로 좋다.

귤 4개, 우유 1컵, 설탕 2작은술

만드는 법

1 귤은 껍질을 벗기고 흰색 줄기까지 말끔하게 없앤다.

2 믹서에 귤을 담고 우유와 설탕을 넣어 1분 정도 곱게 간다. 시원한 맛을 즐기려면 조각 얼음을 약간 넣어 함께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