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라리넷 배우자!!

호흡법 종류

1 복식호흡 :호흡운동은 흉곽이 확대되고 횡격막이 수축하는 것, 복압이 생깁니다.

 

2 횡격막호흡:호흡운동은 흉곽이 확대되고 횡격막이 수축하는 것으로 이루어지나 특히 횡격막의 운동이 주가 되는 것입니다.

 

3 흉식호흡:주로 늑간근이 작용하는 호흡운동으로 먼저 외늑간근이 수축하면 늑골궁이 위쪽으로 올라가 흉곽이 전후좌우로 퍼집니다. 이것과 동시에 횡격막이 수축하여 돔이 낮아지면, 흉곽 내의 부피가 급격히 증대하기 때문에 폐는 타동적으로 넓혀져 흡기가 일어나고 반대로 내늑간근이 수축하면 폐는 압박되어 호기가 일어납니다.

 

4:늑골호흡:늑골들은 숨을 들이쉬면 흉강의 앞과 뒤, 옆구리 쪽으로 운동하여 흉강을 확대시키는데 이를 늑골호흡이라합니다.

 

5:순환호흡:고난이도의 테크닉이며 코로 숨을들이쉬는것과 입으로 내쉬는게 동시에 이루어지는것입니다. 이과정이 한순간내로 이루어지며 kenny G의 46분 57초의 기록으로 유명해지게 되었습니다.

 

6:역호흡:배의 움직임과 호흡이 반대되는 운동을 하는 데서 이름지어진 것이다. 호흡을 하는 요령은 숨을 들이마실 때 하복부를 수축시켜 등뼈를 당기며, 숨을 토할 때에는 반대로 아랫배를 내민다. 역호흡은 횡격막을 단련시키고 복대를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7흉부호흡:흉부호흡은 허파의 중간부분과 윗부분을 공기로 채우나 허파의 아랫부분까지는 미치지 못합니다. 또한 몸을 똑바로 직립하여 서있을 때에는 대부분의 피가 중력의 영향권인 아랫부분으로 쏠립니다.. 그러므로 만약 늑골을 팽창시켜 호흡을 한다고 해도 공기와 혈액이 완전히 섞이지 못합니다.

 

8쇄골호흡:최다량의 공기를 필요로 할 때에만 의미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운동이 흉강부의 바로 윗부분을 팽창시키거나 늘어나게 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허파의 위에 있는 부분도 팽창하는데 이 근육은 산소량이 클 때만 활동합니다.

 

9장호단흡:천천히 내쉬고 깊게 들이쉬는법입니다.

'클라리넷 배우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습 방법  (0) 2008.11.07
좋은 입모양  (0) 2008.11.07
기발한 입모양  (0) 2008.11.07
운지법(운지표)  (0) 2008.11.07
클라리넷의 종류  (0) 2008.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