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등등

새 키우는 방법


앵무중 무엇이 키우기 좋은 종류

사랑앵무, 모란앵무, 왕관앵무, 유리앵무가 가장 낫습니다. 그 중 왕관앵무는 가격이 살짝 비싸고 크기도 커서 새장도 커야 합니다. 거기다 비듬과 털이 엄청 날립니다. 따라서 추천하지 않구요, 사랑앵무, 모란앵무, 유리앵무만 남았는데, 모란앵무는 약간 시끄러워서 아파트에서는 소리 때문에 이웃들이 불편할지도 모르지만 전원주택 같은 경우는 키울 수 있습니다. 가격 면에서도 괜찮죠. 그리고 사랑앵무는 크기가 작아서 예쁘지만 답답할 수도 있습니다. 유리앵무는 귀엽고 예쁘지만 가격이 왕관앵무 다음으로 비쌉니다. 10~14만원까지 나가니까요. 따라서 모란앵무랑 사랑앵무를 추천합니다.

 

먹이

먹이는 새 모이 파는 것을 그냥 주시면 안 됩니다. 그리고 야채도 꼭 주어야 되구요. 야채는 좋아하지는 않습니다만, 비타민 보충과 비만증 예방에서는 꼭 필요합니다. 특히 모란앵무는 대식가이고, 사랑앵무는 비만증에 걸리기 쉬운 체질이거든요. 그리고 오징어뼈도 칼슘보충을 위해 필요합니다. 그 밖에 미네랄 블록, 숯가루, 에그푸드 같은 것을 주시는 분들도 많지만, 그것들은 선택일 뿐이고 위에 있는 전용 새 모이, 야채, 오징어뼈는 꼭 필요합니다.

 

새장 꾸미는 방법

새들이 자유롭게 답답하지 않고 살 수 있을 만큼 큰 새장, 갉을 수 있고 발에 맞는 나무 횃대, 한 마리만 기를 경우에는 필요없지만 번식시킬거라면 필요한 나무둥지, 단단한 모이그릇과 물그릇, 그리고 선택사항인 장난감.이제 꾸며보세요. 새장에 뚜껑을 열 수 있게 되어 있죠?그걸 열고 횃대를 설치합니다. 떨어지지 않게 고정하세요. 그리고 둥지를 써야 한다면 둥지도 단단히 고정시키세요. 둥지가 흔들리면 번식 할 때 어미가 안심하고 포란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알이 굴러다니다 깨지는 경우도 있으니까 조심하시고, 흔들어도 안 흔들릴 만큼 단단히 고정하세요. 외부둥지를 사용해도 됩니다. 그리고 모이통과 물통은 새장 앞에 작은 문이 2개 있죠?거기로 넣고 고정하세요. 대신 사람이 빼면 뺄 수 있게 철망위에 올려두세요. 그리고 장난감이 있으면 장난감을 바닥에 두거나 철망에 매다세요.

윙컷

윙컷은 애완조의 경우 거의 필수적인 것입니다. 애완조를 키울 때 밖에 안 내놓을 수도 없고, 놀다 잠깐 풀어놓을 때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애조들은 날개 자르는 것을 싫어합니다. 자르느라 몸이 잡히는 것도 싫은데, 날지도 못한다면 무척이나 답답하니까요. 그리고 자르면 날개부위가 전보다 덜 이쁘고, 날아오지 못해 왠지 안쓰럽지만 안전을 생각한다면 반드시 윙컷해줘야 겠지요.

키울 때 주의할 점

1. 선풍기를 틀어놓으면 절대 애조가 위에 올라앉게 하지 말기.

선풍기 날개가 돌아가니 애조한테는 무척 위험합니다. 잘못해서 발가락이 들어가면 발을 엄청 다치고 심하면 발가락이 잘리기도 합니다. 애조가 돌아다니는 것을 말릴 수는 없으니 선풍기에 애조가 올라가려고 하면 얼른 끄고, 애조와 놀면서 애조의 주의를 님한테 돌리세요. 아니면 선풍기에 망을 씌워서 안전하게 해두어야 합니다.

2. 매운 맛이 강한 음식을 주지 말기.

매운 맛이 강한, 예를 들면 떡볶이나 고추장 같은 것은 애조가 아무리 졸라도 절대 주지 마세요. 애조가 먹겠다는 것을 막기도 그렇고, 애조가 말리기도 전에 먹을 것 같다면 애조가 먹으려고 오면 님도 먹지 말고 닿지 않게, 안 보이게 치워두세요.

3. 온도가 너무 올라가거나 내려가게 두지 말기.

하지만 에어컨 바람이 직접 닿지는 않게 하면 안되고, 그리고 시원한 방이라도 햇빛이 직접 내리쬐는 곳은 온도가 높으니 그런 곳에는 새장을 두지 말아야 합니다.

온도가 너무 올라가면 애조는 일사병에 걸리거나 심하면 정신을 잃게 됩니다. 더운 지역에서 태어난 새든 추운 지역에서 태어난 새든 33도 이상이 되면 위험합니다. 그렇다고 33도가 될 때까지 두지는 마세요. 그리고 온도가 너무 내려가면 감기에 걸려 폐렴이 되거나 너무 추우면 얼어죽기도 합니다. 그러니 온도가 항상 거의 같은 곳에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찰기가 있는 음식을 주지 말기.

찰기가 있는 음식이라 치면 떡이 제일입니다. 아무리 곡물로 만들어 몸에 좋아도 절대 주지 마세요. 특히 애조는 씹지 못합니다. 사람도 씹고서 넘겼다고 해도 식도 벽에 붙으면 상당히 아픕니다. 애조도 씹지도 못하는데 넘겼다가 걸리면 빼내기도 어렵습니다. 예방이 제일이지요. 주지 마세요.

5. 과일의 씨앗을 주지 말기.

과일을 몸에 좋다 하고 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과일은 몸에 좋지요. 하지만 씨는 아닙니다. 어떤 분이 홍금강을 기르면서 홍금강이 포도를 좋아하길래 먹이다가 포도씨도 소화하는 줄 알고 계속 먹이다가 소낭에서 포도씨가 내려가지 못해 낙조하기도 했다고 해요. 작은 애조일 수록 위험해요. 가지고 놀다가 넘어가면 호흡곤란으로 죽거나 호흡곤란이 아니더라도 소화기관을 막아 죽기도 합니다. 조심하시고, 과일을 줄 때는 반드시 씨앗은 제거하세요.

6. 알코올, 카페인, 과자는 절대 주지 말기.

알코올은 술에 들어있는 것입니다. 포도주를 마시다가 포도로 담근 것이니 먹여도 되겠다고 먹이면 절대 안 됩니다. 새 뿐만 아니라 모든 애완동물에게 알코올은 독입니다.그리고 카페인은 커피, 커피우유 등에 들어있는데, 알코올과 마찬가지로 독입니다. 과자는 기름기와 소금기가 너무 많으니 주지 마세요.

 

새장 위치

새장 위치는 허리 높이 이상으로 두시고, 그렇다고 눈도 안 닿는 곳에 두지 마세요. 너무 낮은 곳에 두면 애조는, 특히 새들은 높은곳을 좋아하는데 낮은 곳에 두면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높이 두면 월등감을 느끼게 되어 주인에게 덤비는 경우가 있습니다.그리고 온도도 일정해야 하고, 햇빛도 오전 햇빛만 적당히 드는 곳이 좋습니다.

 

'기타 등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끼를 보다!!  (2) 2008.11.02
금강하구둑을 가다~!~!  (0) 2008.11.02
만년필이 좋은 점  (0) 2008.11.01
배찌와타마마를 만들다!!  (3) 2008.10.27
전라북도 부안에 가다  (2) 2008.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