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해외미국주식 ETF SPY(SPDR S&P 500 ETF Trust) 소개!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 S&P500지수를 추종하며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고배당주는 아니지만 ETF SPY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PY ETF에 대한 간략소개 및 운용비용


먼저 왼쪽 그림을 보면 SPDR이라는브랜드를 가지고 State Street Global Advisors라는 회사에서 운영하는 ETF입니다. S&P500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S&P500지수란? 미국의 스탠더드 앤드 푸어사라는 회사에서 기업의 규모, 유동성, 산업 대표성을 고려해 선정한 500종목)

주식이 상장한 것은 93년도 이기 때문에 오랜기간 여러 위기를 이겨낸 ETF입니다.

운용비용은 0.09%로 그리 높진 않은 비용입니다.

또한 자산 운용이 $312B로 미국 etf 중 1등입니다.

거래량 또한 매일 활발하기에 매수나 매도 또한 수월합니다.

 

상장된 이래로 주가 추이입니다.

중간중간 위기가 있기도 했지만 큰틀에서 보았을 때 우상향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PY섹터 비율


먼저 기술주와 헬스케어, 금융, 소비재 등 다양한 섹터에 분배되어있습니다.

 

 

SPY 세부 종목


상위 10개의 종목의 비율이 30% 가량 되기때문에 엄청 많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게다가 총 종목이 506개 이기 때문에 다른 ETF와 비교 했을때 분산투자를 했기 때문에 리스크도 적겠네요.

상위 10개를 정리하자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A/C- IT 기술주(아마존의 경우 소비주도!)

버크셔 헤서웨이 -(식료품, 철도, 건축제품, 제조업체 등 다양하게!)

존슨앤존슨- 헬스케어

비자- 금융

P&G- 미용, 헬스케어, 식료품, 생활용품

 

SPY 배당률


배당률은 1.6%로 극히 적은 것은 아니지만 그리 많은 편 같지는 않습니다.

 

 

 

총평


QQQ 나 ARKW와 같이 높은 수익률을 자랑하는 것은 아니지만 꾸준하게 수익률을 가져갈 수 있는 ETF라고 생각이 듭니다.

9월 첫째주에 급락이 있었지만 그리 많이 떨어지진 않은걸 보며 안정적인 주식이라는 생각을 했고

S&P500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굳이 개별 종목에 시간을 할애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