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생활 정보

에어컨 제습 전기세 진실 & 에어컨 전기료 절약하는 꿀팁

요즘 같은 더운 여름이면 에어컨을 켜게 되는데요. 에어컨은 다른 전기 제품에 비해 전기세가 많아 나와 걱정들이 많습니다. 또한 에어컨 제습 기능을 사용하면 전기세가 덜 든다고 많이들 알고 계신데요. 오늘은 에어컨 제습 전기세의 진실과 에어컨 전기료 절약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제습 전기세의 진실

에어컨의 제습 기능이 전기세 절약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고 하는데요. 에어컨 전기료의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실외기 작동 여부라고 합니다. 실외기 작동 시간이 바로 전기료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제습 기능을 사용하더라도 에어컨 실외기가 돌아가기 때문에 냉방 기능과 같은 요금을 내야 합니다.

한 방송에서 같은 평수의 공간에서 에어컨 냉방 모드와 제습 모드를 각각 작동시켜 실험을 했는데 그 결과 온도와 전력 소비량이 거의 비슷했습니다. 에어컨의 냉방과 제습 모두 냉각 원리로 가동되기 때문에 전기세의 차이도 없었습니다. 무엇보다 에어컨의 제습 기능은 습도를 제거하는 것도 약하기 때문에 제습 기능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전기료 절약하는 방법

1. 강냉방으로 온도 빨리 낮추기

가장 먼저 알려드릴 에어컨 전기료 절약하는 방법은 강냉방으로 온도를 빨리 낮춰주는 것인데요. 에어컨은 원하는 온도에 도달한 다음부터는 전기세를 적게 사용합니다. 때문에 빠른 시간에 실내 온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때 선풍기를 같이 틀어 찬 공기를 빨리 순환 시켜주면 전기 요금을 20~30%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에어컨을 처음에 강하게 틀고 희망 온도에 도달하면 약하게 트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조금만 시원해졌다고 바로 에어컨을 끄는 것도 좋지 않은데요. 오히려 껐다 켰다를 반복하게 되면 온도를 맞추기 위해 전력이 더 소모되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에어컨 필터 청소하기

두 번째로 알려드릴 에어컨 전기료 절약하는 방법은 주기적으로 에어컨 필터를 청소해 주는 것입니다. 에어컨 필터를 청소하는 것 또한 전기 절약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실내 먼지가 에어컨 필터에 끼면 냉방 성능을 떨어뜨리고 에어컨은 냉방 운전에 에너지를 쏟아 전력을 잡아먹기 때문입니다. 에어컨 필터를 청소하는 것만으로도 에너지를 5% 절약할 수 있고 냉방 효율은 60% 증가하며 전기 요금은 27% 정도 감소한다고 합니다. 에어컨 필터를 떼내어 솔과 세정제로 씻고 물로 헹구면 되는데 매우 간단한 과정이므로 2주에 한 번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기 코드 뽑기

세 번째로 알려드릴 에어컨 전기료 절약하는 방법은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기 코드를 뽑아 놓는 것입니다. 이는 모든 전기 제품의 전기세 절약 방법과 동일한데요. 전기 코드를 뽑아 놓는 것만으로도 전기 절약이 약 30% 정도 된다고 합니다. 전기 코드를 뽑아 놓으면 한 달에 4~6W, 요금으로는 5천 원~ 8천 원가량의 금액이 절약됩니다. 에어컨뿐 아니라 컴퓨터, 전기밥솥, TV, 세탁기 등 다른 전자 제품도 전기 코드를 뽑아 놓으면 1년에 10만 원 이상의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실외기 관리하기

이번에 알려드릴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은 실외기를 관리해 주는 것인데요. 실외기 공기 배출구에 먼지가 쌓여 있으면 냉각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에어컨을 틀어도 쉽게 시원해지지 않아 더 많은 전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실외기의 먼지를 청소하고 주변에 있는 물건을 정리하면 냉방 효율이 최대 30%까지 개선된다고 합니다. 또한 실외기 자체가 그늘에 있다면 괜찮지만 직사광선에 그대로 노출이 되어 있다면 차광막을 만들어 실외기 효율을 높여주는 것이 좋은데요. 햇빛을 반사시킬 수 있는 은박 돗자리나 은박지를 실외기 위에 덮고 고정시키면 됩니다.

5. 희망온도 25~26도로 설정하기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은 희망온도를 25~26도로 설정해 놓는 것입니다. 에어컨 설정 온도를 25~26도로 해놓고 작동은 2시간 이내로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22도에서 25~26도로 온도를 올리는 것만으로도 한 달 전기 요금이 약 5~10만 원가량 절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출처] 에어컨 제습 전기세 진실 & 에어컨 전기료 절약하는 꿀팁 ★|작성자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