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드민턴

경기 진행방법

 경기의 종류

배드민턴 경기는 2명의 선수가 코트를 기준으로 양분되어 실시하는 단식 경기, 2명의 선수가 한 조가 되어 상대편과 경기하는 복식 경기, 남녀선수가 한 조가 되어 상대편과 경기하는 혼합 복식 경기가 있고, 단체전 경기로는 2복식과 3단식으로 구성된다. 단체전은 단식 두 경기를 먼저 하고 그 다음에 복식 두 경기를 하며 마지막에 단식 한 경기를 하게 된다.


 승부 결정방법

배드민턴에서는 배구나 테니스에서 말하는 세트(set)를 "게임(game)"이라고 한다. 1게임은 15포인트를 먼저 득점한 쪽이 이기게 되고, 시합(match)은 2게임을 먼저 이긴 쪽이 승리하게 된다. 즉 보통 한 시합은 3게임을 진행하게 된다. 간략하게 말하면 15포인트 3게임 매치. 단, 여자 단식의 경우에는 11포인트 3게임 매치가 된다. (복식은 남자와 동일)


 체인지 엔드

네트를 사이에 둔 코트의 좌우를 엔드(end)라고 하며 1게임이 끝날 때마다 코트를 바꾸는 것은 체인지 엔드(change end)라고 한다. 그리고 마지막 3게임에는 어느 한 팀이 8포인트를 선취하였을 경우(단, 여자 단식의 경우에는 6포인트) 체인지 엔드(change end)를 실시한다.


 세팅

배드민턴에는 배구의 듀스와는 다른 독특한 룰(rule)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을 세팅(Setting)이라고 한다. 세팅은 남자 단식과 복식의 경우 13대 13의 경우에는 5포인트, 14대 14의 경우에는 3포인트의 연장게임이 인정된다. (여자 단식의 경우에는 9대 9에서 3포인트, 10대 10에서 2포인트) 이러한 권한은 먼저 13점이나 14점에 도달한 팀이 가지는 것으로 하고 안 하고는 자유이다. 만약 세팅에 들어갔을 경우에는 심판이 "러브 올(Love All)"을 선언하고 스코어는 0대 0이 된다.


 서브

시합은 토스(toss)로 시작된다.(동전이나 가위바위보로 정하기도 한다.) 이 때 셔틀콕이 가리키는 쪽이 서브권이나 원하는 코트를 선택하게 되고, 배구와 마찬가지로 서브권이 있을 경우에만 득점이 인정된다. 그러므로 토스에서 이기면 대부분 서브권을 선택한다.


 단식경기

단식경기는 자기 득점이 0점이거나 짝수의 점수일 때 오른쪽 서비스 코트에서 서브를 넣으며, 자기 득점이 홀수일 때에는 왼쪽 서비스 코트에서 서브를 넣는다. 리시버는 상대편 서버의 점수가 짝수일 경우에는 오른쪽에서 리시브를 하며 점수가 홀수일 경우에는 왼쪽에서 리시브를 한다. (즉, 대각선 상에서 리시브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서브를 넣는 위치는 상대편 점수와는 무관하며 오로지 자신의 점수가 짝수인가 홀수인가에 따라 정해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1포인트를 얻게 되면 서버는 왼쪽에서 서브를 넣게 되고 리시버도 왼쪽에서 리시브를 한다. 경기가 개시되면 서버는 처음에 오른쪽 코트에서 상대편 오른쪽 코트로 서브를 넣어야 한다. 경기 중 서브는 주심이 스코어 콜을 한 다음에 넣어야 하며 서비스 콜(Service Call)을 하기 전에 서브를 넣으면 무효가 된다.


 복식경기

복식 경기는 최초 서브를 넣는 편의 경우 한 사람만이 서브를 할 수 있으며 (즉 first serve만이 가능) 서브권이 상대편으로 넘어간 경우부터는 두 사람 모두 서브를 넣을 수 있다. 복식 경기에서는 두 번의 서브권이 주어지는데 처음에 서브하는 선수를 퍼스트 서버(first server)라고 하고 두 번째 서브하는 선수를 세컨드 서버(second server)라고 한다. 퍼스트 서버는 오른쪽에 위치하고 단식 경기와 같이 0점이나 득점한 점수가 짝수일 경우에는 오른쪽에 위치하고 홀수일 경우에는 왼쪽에 위치한다. 세컨드 서버는 오른쪽 서버가 서브할 때 왼쪽에 위치하고 0점이나 득점한 점수가 짝수일 경우에는 왼쪽에 위치하고 홀수일 경우에는 오른쪽에 위치한다.

서버가 오른쪽에서 서브를 하여 득점을 하는 경우에는 왼쪽으로 넘어가 다시 서브를 하지만 리시버들은 리시버의 위치를 바꾸지 않는다. 또한 리시버쪽이 서브권을 넘겨받아 서브를 할 경우 퍼스트 서버가 오른쪽에서 서브를 넣어 점수를 얻었을 경우에는 왼쪽에서 다시 서브를 하며 점수를 얻지 못했을 때에는 세컨트 서버에게 서브권이 넘어가고 왼쪽에 위치하고 있던 세컨드 서버는 위치를 변경하지 않은 상태에서 서브를 넣게 된다. 이때 서버에서 리시버가 된 상대편은 리시버의 위치를 바꾸지 않는다.


'배드민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셔틀콕용 가습기  (0) 2008.12.20
배드민턴 기술들  (0) 2008.12.20
에티켓과 무효가 되는 경우  (0) 2008.12.15
배드민턴 반칙 사항  (2) 2008.12.15
장비 선택  (0) 2008.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