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생활 정보

계절 별 난 관리

 
  오전에는 햇빛이 충분히 들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둔다.
온도는 최고20도 ,최저10도내외로 조절하고 30도를 넘지않도록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오전중에는 햇빛을 충분히 쪼이고, 오후에는 차광해 준다.
3월 초봄에는 물주는 횟수를 늘리고 늦봄부터는 해가 진후에 물을 주는것이 좋다.
비료는 월 2~3회 농도를 연하게 하여 충분히 주고 꽃망울이 핀 난에는 주지 않다가 꽃이 지고 난 후에 꽃대를 잘라 주고 충분한 안정을 취한 다음에 영양제나 활력제를 주어 생육을 촉진시킨다.
여름
 
  여름 오전 10시 까지 햇빛이 적당히 들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분을 둔다.
온도는 최고 30도가 넘지 않게 발을 두, 세겹 치고 바닥에 충분히 물을 뿌려 온도를 낯추며 환풍기로 강제로 통풍을 시킨다.
오전10시 이후에는 50%정도 차광하고, 엽예품은 70~80% 차광한다.
물주기는 저녁 한낮의 온도가 충분히 내려간 저녁 9 - 10시 전, 후나 이른아침에 충분히 주고 분토가 하얗게 말랐을 때 다시준다.
비료는 월 2~3회 주는것이 좋으나 더위로 인해 생육이 주춤한 시기인 7~8월 무더위때에는 비료를 금하는 것이 좋다.
건실한 난 중에서 화아분하를 시키려면 늦어도 8월말 까지는 마쳐야한다.
가을
 
  가을에는 햇빛이 잘 들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며 9월 초가을에는 주간28도, 야간18도를 넘 지 않토록 관리한다.
11월경 늦가을에는 주간20도, 야간10도를 유지하는것이 좋으나 예상외로 겨울이 발리 닥쳐올 수 있으니 대비하도록 한다.
배양토의 상태에 따라 물주기는 4~5일에 1회나 6~7일에 1회를 주는데 반드시 환경과 계절에 맞추어 조금씩 줄여 나가도록 한다.
비료는 겨울 휴면기를 대비하여 월 1~2회시비한다. 단 화아분화가 되어 꽃망울이 있는 종류 중 색화는 9월초 부터 화통이나 수태를 이용하여 햇빛을 차단하고, 질소질을 제외한 인산 중심 의 시비를 약하게 하는 것이 좋으며, 월 1-2회 연한 잿물로 시비하고 가을비나 물주기 때, 액비의 시비 때에는 꽃망울에 물기가 가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 관리한다.
겨울
 
  겨울철에는 찬 바람이 닿지않는 실내나 베란다가 좋으나 오히려 난방이 잘 된 곳은 좋지않다.
적정 온도는 꽃망울이 달린 춘란은 주간 10도 이내, 야간 5도 이내가 좋고 그 외의 춘란은 주간 15~20도, 야간5도정도가 좋으나 최저0도까지도 휴면에는 지장이 없다.
물주기는 1~ 2주일에 한번 정도 분토의 상태에 따라 실시한다.
비료는 2월 중순경부터 실시하며, 특히 꽃대를 올리는 시기, 화통을 벗기는 시기와 햇빛관리 등 화예품을 즐기는 애란인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