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아노를 배우자

체르니 40 연습방법

1) 연습목적을 파악하고 악보를 정확히 읽습니다.

  체르니 40을 치는 학생이라면 피아노를 치기 시작한 지 꽤 많은 시간이 지났을 것이고 어느 정도의 연주 실력과 독보력을 갖추었을 것입니다.

각각의 연습곡에서 무엇을 요구하는지 먼저 파악하고 연습에 임하면 큰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2) 악보에 충실하여 지시되어 있는 손가락 번호를 꼭 지킵니다.

  효과적인 손가락 번호의 사용은 연주에 큰 효과를 가져 옵니다. 특별히 손가락이 작은 학생들이나 악보의 손가락 번호를 지킬 수 없는 이유를 제외하고는 꼭 지시된 손가락 번호를 꼭 지켜주고,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그 학생에게 맞는 손가락 번호를 따로 제새할 필요가 있습니다.

3) 막히는 부분은 그 부분만 따로 연습합니다.

  부분연습의 중요성은 이미 모든 분들이 알고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피아노를 치는 학생의 실력이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되느냐 하는 것은 부분연습에 달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아르페지오가 잘 안 되는  학생일 경우 안 된다고 해서 그 부분을 완벽히 마스터하지 않고 그냥 넘어가게 된다면 그 학생은 앞으로 아르르페지오는 계속 못하게 될 것입니다. 학생들에게도 부분연습의 필요성을 강조해 주면서 용기를 북돋아주는 것도 선생님이 해야 할 몫입니다.

4) 연습곡에서 제시하는 템포를 지켜서 연습합니다.

  대부분의 연습곡들 거의 빠른 템포로 되어 있습니다. 처음부터 원래의 템포로 연주하는 데에는 상당한 무리가 있습니다. 메트로놈으로 일정한 템포를 잡아 정확한 박의 단위를 세면서 연습하다가 실력이 향상되는 것이 느껴지면 박자를 점차 빠르게 당겨 연습곡에서 제시하는 박자로 칩니다.

5) 스케일과 아르페지오 중심의 연습곡으니 하농 60연습곡에서 동일한 유형의 연습곡과 함께 연습합니다.

  테크닉을 길러준다는 면에서 하농과 체르니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하농의 스케일 부분 이우부터는 최고의 연주자가 되기 위해서는 평생 연습해야하는 부부능로 체르니 연습곡과 병행하면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6) 아티큘레이션을 잘 표현하여 연습합니다.

  체르니는 연습곡이니까 하는 생각으로 무미건조하게 기계적으로 치는 습관은 음악성 함양에 방해가 되는 길입니다. 아름다운 음을 찾기 위해 항상 노력하는 것은 모든 음악을 통틀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는 것입니다. 음색을 생각하고 아름다운 표현을 음악적인 연주를 할 수 있게 이끌어주어야 합니다.

7) 악보를 암기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연습을 합니다.

하나의 곡을 외운다는 것은 자기 것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한 곡을 완벽하게 암기하는 데에는 많은 연습을 필요로 합니다. 모든 패시지가 손에 익숙해 질 수 있을 때까지 한곡 한곡 끈기를 가지고 연슶한다면 큰 결실을 이룰 것입니다.

'피아노를 배우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본적인 스케일과 코드법2  (0) 2009.01.02
기본적인 스케일과 코드법1  (0) 2009.01.02
피아노 내 손으로 고쳐보자  (3) 2009.01.02
피아노 조율 가격  (0) 2009.01.01
손가락 스트레칭법  (0) 2009.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