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을것들의 유래

김밥의 유래

우리나라의 김밥의 역사

우리가 지금 먹고 있는 일반적인 김밥은 일본음식 김초밥에서 유래된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근대 이후에 많이 먹기 시작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김밥은 크게 초밥을 만들어 싸는 경우와 초밥이 아닌 맨밥으로 싸는 경우로 나눌 수 있고 그밖에 충무김밥, 요즈음 유행하는 신세대 김밥등 그 종류가 점점 다양해지는 추세죠.

충무김밥은 누가 언제 처음 만들었나 - 충무김밥의 유래

충무김밥은 1960년대 통영에서 황무지인 <벼락땅>을 터전으로 노점을 하시던 할머니들이 갑오징어를 양념에 절여서 김밥으로 만들어 뱃머리에서 팔았던 것에서 유래했습니다.
유난히도 햇살이 뜨거운 통영에서는 김밥이 쉽게 쉬게 되어 밥과 반찬을 분리하여 팔기 시작하였고 특히 갑오징어 무침은 술꾼들로 부터 인기가 좋아 반찬만을 사가는 사람도 많았답니다. 거기다가 넙적넙적하게 썰어서 통영 멸치젓으로 담근 무우 김치는 입맛을 돋우는데 그만 이다네요. 그 당시 미륵도,사량도 등지의 섬에서 통영으로 많은 사람들이 오가던 뱃머리에는 광주리에 음식을 담아서 파는 할머니와 아주머니들이 많았답니다.
그런데 어느날 한 뚱보할매(이두익씨)가 충무김밥을 광주리에 담아서 <국풍 80>에 참가하면서 세상에 널리 알려지기 시작한 것이죠. 그 뚱보할매 김밥은 항남동 구 여객선 터미널 앞에 위치하고 있는데, 특히 기름기를 많이 사용하지 않아 맛이 담백하고, 국물은 시락국을 사용하지 않고 멸치우려낸 국물에 파를 띄워서 맛을 낸다네요.


일본 김밥의 유래

 초밥에 여러 가지 다네(건더기)를 심으로 해서 김, 계란 말이, 박고지조림,소보로 등으로 말아 놓은 초밥 김초밥(海苔卷:노리마끼스시)에는 굵은 김초밥(太卷:후도마끼스시)와 가는 김초밥(細卷:호소마끼스시), 장식말이김초밥(飾り卷き:카자리마끼스시), 손 말이김초밥(手卷き:데마끼스시)등으로 나눌 수 있다.
김밥의 넣는 속 재료에 따라서 오이말이김밥(かっぱまき:갑빠마끼), 참치김초밥(てっかまき:뎃까마끼), 장아찌말이김밥(新香まき:싱꼬마끼), 매실시소김밥(梅しそ卷:우메시소마끼)등으로 나눌 수 있다.

 

 

 



 


'먹을것들의 유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콜릿의 유래  (0) 2008.12.12
케이크의 유래  (0) 2008.12.11
호두 과자와 붕어빵의 유래  (2) 2008.12.10
아이스크림의 유래  (0) 2008.12.10
과자의 유래  (0) 2008.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