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을것들의 유래

호두 과자와 붕어빵의 유래

호두과자가 천안의 명물인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이는 호두가 천안의 특산물이기에 가능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 호두과자가 천안의 명물이 되기까지는 1934년 당시 고 조귀금 씨의 선견지명의 도전과 심복순 권사의 깊은 신앙심이 67년이란 긴 세월동안 외길인생을 살아오게 하면서 전통의 맛과 모양을 지켜오게 한 버팀목이 되었다는 것은 아직까지 널리 알려진 사실은 아니다.

1934년 당시 제과 기술이 탁월하였던 고 조귀금 씨와 심복순 씨는 예로부터 차와 병과를 즐기던 선현들의 미풍양속을 생각하고 이를 우리 생활속에 되살려 보고자 하는 뜻에서 여러 종류의 재료 중 풍부한 자양과 미려한 풍미, 그리고 열매의 특이한 형상을 보고 천안의 유서깊은 특산물인 호두를 선택하여 병과를 만들게 되었고, 이름 또한 그대로 호두과자라 이름한 것이 호두과자의 탄생이 되었다.

두 분의 삶의 단면을 살펴보면 先善者 後得福(선선자 후득복)의 생활신조 아래 소외되고 불쌍한 이들을 도우며 영원한 생명의 빵을 전하고 나누어 주는 삶을 신실하게 살아왔기에 오늘의 <심복순 권사 -명물호두과자 - 명예학 박사> 라는 명예를 복으로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일본에서는 붕어빵을 타이야끼(たい燒き:이하 타이야끼라 함)라고 부릅니다. 타이야끼를 가장 처음 만든 사람은 浪花家라는 가게를 연 칸베(神戶 淸次郞)라는 사람 이었다고 하는데, 현재 3대째 가업을 잇고 있는 손자가 올해 63세라고 하니 붕어빵의 역사는 19세기 말까지 거슬러 올라갈 것입니다. 이 타이야끼가 우리나라 붕어빵의 원형이자 기원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둘은 형태도 비슷하고, 재료도 같으며, 만드는 방법도 같습니다. 또한, 붕어빵과 같은 방식으로 형틀에 구워서 만드는 오방떡이나 국화빵도 일본에서 온 것이라 생각된다고 합니다. 물고기를 형상화한 특이한 생김새의 붕어빵을 먹는 재미, 어렴풋이 느껴지는 향수 등 붕어빵에 대한 정서는 한국과 일본이 비슷한 것 같습니다. 똑같은 모양, 재미난 생김새, 밥 한공기와 맞먹는 풍부한 칼로리, 고소하면서 달콤하 고, 바삭바삭하면서도 말랑말랑한 특유의 맛과 조직이 꾸준한 인기의 비결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팁으로!!

붕어빵으로 본 심리

머리부터 먹는 사람
사소한것에는 신경을 쓰지 않는 낙천가인 경우가 많습니다.머리에 딱 떠오르는 것을 쉽게 말해 버리는 타입인데 그 반면, 빨리 뜨거워졌다가 식기도 하지요.

꼬리부터 먹는 사람
주의깊은 신중파. 사소한 것에도 신경을 쓰는 로맨티스트이고 플라토닉한 사랑을 동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녀 모두 멋장이며 옷에도 돈을 들이는 타입입니다. 그러나, 의외로 남의 기분에는 둔감하여 남성이 사랑하고 있어도 모르는 경우가 많고 짝사랑으로 고민하는 경우가 있는데 신중파이기 때문에 같은 실수는 두번하지 않는답니다.

배부터 먹는 사람
남성적인 타입으로 무슨일이든 적극적인 스포츠맨이나,활동가에게 많습니다. 명랑하고 누구와도 잘 지내기 때문에 주위로 부터 신뢰받는 사람입니다. 반면, 남을 돌봐 주는건 좋지만 부탁하면 싫다는 말을 못하기때문에 꼼짝 못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는 남성보다도 여성에게 인기가 있을 경우가 많고, 남성과 대등하게 행동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등지느러미부터 먹는 사람
이 타입은 매우 신경질적이고 어리광이 많습니다. 외동이거나 막내에게 많은 타입으로 여럿이 시끌벅적 하는것 보다 혼자 책을 읽거나 TV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상냥하고 동정심도 깊기 때문에 개나 고양이를 주워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눈물도 많고 감격도 잘하며 그림 등 미적 센스가 있습니다.

반으로 잘라 꼬리부터 먹는 사람
예의가 바르고 신중한 사람입니다. 여성에게 가장 많은 편으로 선생님이나 부모로부터 신뢰받는 착한아이 타입이 많습니다. 한번 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어도 막상 하려고 하면 용기가 없고 착실하게 하나하나 노력해 갑니다, 또 ,돈도 잘 모으고 합리적입니다.

반으로 잘라 머리부터 먹는 사람
남성에게 많은 방법으로 한번 정하면 끝까지 해내려는 강한 의지의 소유자입니다. 스포츠가 특기인 활동적인 타입인데 금전적으로 다소 째째한 경향이 있고 남에게 뭔가를 빌리거나 빌려주는 것을 싫어합니다. 여성인 경우에는 활발하고 정연하게 일을하는 타입인데 남성들로 부터는 지나치게 까다롭다'라는 말을 듣는 경향이 있습니다.






'먹을것들의 유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케이크의 유래  (0) 2008.12.11
김밥의 유래  (0) 2008.12.11
아이스크림의 유래  (0) 2008.12.10
과자의 유래  (0) 2008.12.10
돈까스의 유래  (0) 2008.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