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아노를 배우자

기본적인 스케일과 코드법2

코드라는것도 한번에 왕창 외워버리시는것 보다는 3화음부터 도미솔, 미솔도, 솔도미 3가지 경위를 몸으로 익히는 방법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근접진행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먼저 5도권을 알려드릴게요.(잘 이해가 안되시는 분은 살짝 보시기만 하시고 넘어가셔도 괜찮습니다.)

5도 위의 음과 5도 아래의 음에서 계속 음계를 만드는 것입니다.

   먼저, 5도 위로 쌓아 볼께요.(#계열의 조) 

    C음에서 5도 위의 음은 'G' 입니다.

              이 G를 으뜸음으로 하여 음계를 구성하면 #이 1개 있는 '사장조'가 되지요.

   'G'에서 5도 위의 음은 'D' 입니다.

              이 'D'를 으뜸음으로 하여 음계를 구성하면 #이 2개 있는 '라장조'가 됩니다.

   'D(라)'의 5도 위의 음은 'A' 입니다.

              이  'A'에서 음계를 구성하면 #이 3개 있는 '가장조'가 됩니다.

   이런식으로 5도 위의 음에서 계속 음계를 만들면 #계열의 조들이 만들어집니다.

          5도 위        5도 위        5도 위        5도 위        5도 위        5도 위        5도 위                                       

     C ------→ G -----→ D ------→ A ------→ E ------→ B ------→ F# ------→ C#

    다음은 5도 아래입니다.(♭계열의 조)

     C(다)음에서 5도 아래의 음은 'F' 입니다.

              이 'F' 를 으뜸음으로 하여 음계를 구성하면 이 ♭1개 있는 '바장조'가 되지요.

    'F(바)'에서 5도 아래의 음은 'B♭' 입니다.

           이때 바장조의 5도 아래의 조이기 때문에 이미 ♭이 붙어 있습니다.

              이 'B♭를 으뜸음으로 하여 음계를 구성하면 ♭이 2개 있는 '내림 나장조'가 됩니다.

     'B♭'의 5도 아래의 음은 'E' 입니다.

              이  'E♭'에서 음계를 구성하면 ♭이 3개 있는 '내림 마장조'가 됩니다.

     이런식으로 5도 아래의 음에서 계속 음계를 만들면 ♭계열의 조들이 만들어집니다.

이런식으로 기초적인 5도권 설명은 마치고 우리가 익혀야 할것은 익숙한 코드 진행이니깐 5도권이 이해가 안되시는

분은 그냥 과감하게 패스,

근접진행을 돌리기 위해서 5도권을 잠깐 설명했습니다.

먼저 돌린다의 패턴은 5도권 아래 (♭계열의 조) 로 잡겠습니다.

C ㅡ F ㅡ Bb ㅡ Eb ㅡ Ab ㅡDb ㅡGbㅡ Bㅡ Eㅡ Aㅡ Dㅡ G  (이 코드 과정이 5도권입니다.)

C코드(도미솔)를 잡으시고 다음 F코드를 잡으실때 가장 가까워 보이는 도파라를 잡으시면 됩니다. Bb 또한 레파시b 이나

시b레파 잡으셔도 무방합니다. 이 코드 진행이 G코드 까지 원활하게 돌리실경우

가장 처음에 잡았어 C코드에서 도미솔이 아닌 미솔도로 시작하시면 이후의 5도권 코드를 잡는 방법도 첫번째 방법과

조금 달라졌음을 아실수 있으실 겁니다.

이런식으로 3가지 전위로 돌리시면 됩니다. 5도권으로 쭉쭉 돌리시되 자리상관없고 가장 가깝다고 생각되는 자리로

이동하면 됩니다. 3화음이 익숙해 지시면 7화음으로 넘어갑니다.

 


'피아노를 배우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르니 40 연습방법  (0) 2009.01.02
기본적인 스케일과 코드법1  (0) 2009.01.02
피아노 내 손으로 고쳐보자  (3) 2009.01.02
피아노 조율 가격  (0) 2009.01.01
손가락 스트레칭법  (0) 2009.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