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을것들의 유래

돈까스의 유래

돈까스의 유래

원래 서양요리였던 Pork Cuttle이 일본 음식인 돈까스로 된 유래는 메이지초기의 문명 개화시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는 순수한 서양요리 Cuttlet로 불리웠고 조리법도 지금과 다르게 소량의 기름(버터류)으로 굽는 요리였습니다. 1인분도 75g 정도의 작은 사이즈로 약 1.2cm정도의 두께를 두들겨 크게 늘려서 건조한 빵가루로 튀김옷을 입혀 후라이팬에 구웠다고 합니다.
메이지 말기에 와서 일본인 입맛에 맞는 일본 요리 돈까스로 등장했다고 하는데 Pork Cuttlet이 일본 음식인 돈까스가 된 근원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지만 다음 두 가지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명치 28년에 창업한 동경 긴자의 "도와떼이" 2대 주인인 기다모토씨가 명치 37년경에 만들었다는 설과 동경 우에노 오까치마치의 "본찌"에서 처음 만들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본찌켄은 제 2차 대전 동경 공습 때 폐업되었지만 이 가게를 아는 사람에 의하면 바프스테이크처럼 두께가 있는 포크까스를 손님의 요청에 의해 만든 것이 시초라고 하는데, 어쩄든 빨라도 명치 30년대 후반에 등장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시만 해도 고급 요리에 속했으므로 일반 사람이 먹기 힘들었지만, 다이쇼 12년 관동 대지진이 일어난 후에 돼지고기를 먹는 것이 유행되며, 고급 서양 요리집에서 팔던 커트릿이 카페 등 일반인들이 접할 수 있는 싼 식당까지 포크커트릿을 팔기 시작했고 당시부터 고기가 두꺼워져 1인분이 120g으로 커졌다고 합니다. 쇼와 초기에 들어와서 전문점이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돈까스란 명칭도 그때부터 서서히 쓰이기 시작한 것이라고 합니다.

다른 곳에서는

서양요리인 Pork Cuttlet이 일본음식인 돈까스로된 유래는 메이지 초기의 문명 개화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는 순수한 서양요리 Cuttlet으로 불리웠고 조리법도 지금과 다르게 소량의 기름(버터류)으로 굽는 요리였다. 1인분도 75g정도의 작은 사이즈로 약 1.2cm 정도 두께를 두들겨 크게 늘려서 건조한 빵가루로 튀김옷을 입혀 후라이팬에 구웠다. 메이지 말기에 와서는 일본인 입맛에 맞는 일본요리 돈까스로 등장한 것이다.
당시는 주로 쇠고기, 닭고기, 생선, 돼지고기 등으로 만들었으나 커틀릿이라면 주로 쇠고기를 지칭하였다.

커틀릿 → 일본양식 까스레스 →

일본음식인 돈까스가 된 근원에 대해서는 여러설이 있지만 다음 두가지 설이 유력하다.

1. 명치 28년 창업한 동경 긴자의 '도와떼이'
2대 주인인 기다모토씨가 명치 37년경에 만들었다는 설.

2. 동경 우에노 오까치 마치의 '본찌'에서 처음 만들었다는 설.

'먹을것들의 유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스크림의 유래  (0) 2008.12.10
과자의 유래  (0) 2008.12.10
맛탕의 유래  (1) 2008.12.08
송편의 유래  (0) 2008.12.08
소시지의 유래와 종류  (1) 2008.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