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아노를 배우자

피아노 연주법


1. 피아노 연주시 신체적 Motion은 지휘자와 같이 음악의 내용에 따라야 한다.음악이 Simple하면 동작도 Simple하여야 한다. 쓸데없이 신체의 동작을 많이하지말 것.

2. 연주자는 연기인이 되어야한다. 반드시 관중을 의식하고 표현할 것.

3. 선율이나 리듬의 진행에는 반드시 "방향"을 의식할것. 한 선율은 반드시 그 중심되는 Point가 있다.

4. 반드시 기계적인 연주는 피할것. 음악의 흐름에 따라 유연성을 가지고 반응하고 피아노가 자기몸의 일부가 되게 할 것.

5. 악곡의 의미를 알고 연주할것. 한 Section이나 부분 마다의 성격과 Style을 잘 파악하여 거기에 맞는 표현이 되게 할 것.

그리고 Section과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므로 그 중간 부분의 처리를 잘 할 것.

6. 악곡의 확실한 Pulse를 생각 할 것. 파도같은 전체적 율동감을 타고 갈 것.

7. 큰 음정이나 화음간의 간격은 출발음에 깊은 반동을 주어서 뛰어 오르는 방법과 그냥 직선적으로 움직이는 방법이 있다.

8. 집중적인 셈여림의 훈련에는 각 음들 마다 적절한 음량의 수치를 기입하여 연습하면 매우 효과가 있다.

9. 연주는 언어,즉 연설과 같다. 알맞은 시작과 마침의 Timming과 적절한 선율의 어조가 필요하다.

10. 악곡을 먼저 암기하고 연습에 임하면 직접적인 표현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자기의 감정경험과 결부시켜 표현 할 것.

11. 선율이나 리듬에 깔려있는 화음의 배경을 항상 생각할것. 화음을 의식하며 연주하고 음악의 고조점을 분명히할것.

12. Chord의 경우, 보다 깊은 Touch를 사용할것.

13. 어려운 악구나 양손이 교차, 또는 교대하는 부분은 녹음하여 2배로 느리게 재생하여 보면 결함을 생생하게 포착할수있다.

14. 극단적인 pp일경우 오히려 근육을 긴장시키므로 너무 힘을 빼지 말 것.

15. 빠른속도의 근육운동과 느린속도의 근육운동은 아주다르므로 어려운악구를 너무 느린 연습에만 의존하지 말 것.

16. Chord의 연속악구는 손가락별로 연습할것.

17. 대곡(大曲)일경우 교향곡적 음향을 고려하여 급격한 음량의 변화나 Tempo의 변경을 삼가할것. 큰 동물의 움직임과 작은 동물의 움직임을 상상 할 것.

18. 특별한 화음을 연주 할 때에는 그 화음을 음미하고 화음에 맞는 특별한 표현을 하여 줄 것.

19. 악곡의 양식이나 Style에 맞는 연주가 되게 할 것. Baroque와 Romantic음악은 매우 다른 표현방법을 가진다.

20. 꾸밈음은 깨끗하고 맑게 그리고 쉽게 연주 할 것.

21. Octave나 무거운 화음들이 이동 할 때에는 직접적이고 단순하게 움직일것.

22. 중간 Pedal의 용법을 충분히 익히고 잘 활용 할 것.

23. 도돌이표를 수행할경우 반복부를 다른 맛으로 연주 할 것.

24. 쉼표를 소흘히 취급하지말것. 쉼표가 음악의 중요한 의미가 될때가 많다.

25. 선율의 아름다움을 생각하고 자기가내는소리를 충분히 듣고 그 맛과 느낌을 음미 할 것.

'피아노를 배우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아노 기본 코드  (1) 2009.01.01
피아노 폐달의 기능  (0) 2009.01.01
몸의 자세 - 의자 높이와 거리  (0) 2009.01.01
피아노 용어. 악상 기호 정리  (1) 2009.01.01
조성 및 조표의 파악  (0) 2009.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