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생활 정보

날씨속담


1)날개개미가 많으면 곧 비

: 개미는 교미기가 되면 날개가 생겨 날아다닌다. 날개개미는 남쪽으로부터 수증기를 많이 품은 공기가 유입되는 무더운 날 저녁에 떼 지어 날아다닌다. 이런 경우 비 오는 경우가 있다.


2) 아침 안개는 더울 징조

: 아침 안개는 고기압권내에서 날씨가 좋을 때 생기므로 안개가 걷히면 맑은 날씨에 일사가 쬐어 기온이 상승한다는 뜻이다.


3)남동풍이 불면 황폐해진다

: 봄, 여름철 가물었을 때 또는 영동지방에 해당되는 속담으로서 남동쪽에서 불어오는 높은 온도의 바람은 식물을 말린다는 뜻이다.


4)봄의 천둥은 추위를 가져온다

: 봄 뇌우는 전선뇌우인 경우가 많고 한랭전선 통과 후 한기유입으로 추워질 수 있다.

 

5)봄에 눈이 급히 녹아 없어지면 풍년, 늦게 없어지면 흉작

: 봄이 되면서 기후가 점차로 규칙적으로 따뜻해지면 쌓인 눈에 규칙적인 요철이 생기면서 녹으나, 기후가 불순하여 변덕이 심하면 눈 녹는 것도 불규칙적으로 된다. 천후(天候)가 순조롭지 않으면 곡물도 흉작이 된다고 볼 수 있다.

 

6)많은 서리 내린 3일 뒤에는 비

: 큰 서리가 내린 것은 이동성 고기압 규모가 큰 때이므로 2˜3일 맑은 날씨가 계속되다가 저기압이 접근하여 비 오는 확률이 많다는 뜻이다.

 

7)개구리 얕게 월동하면 겨울이 따뜻하다.

: 개구리는 겨울동안 땅속에서 동면을 하는데 날씨가 따뜻하면 땅속으로 더 깊이 들어가지 않고 얕은 곳에서 월동하기 때문이다.

 

8)동풍은 추위를 녹인다.

 : 겨울철 이동성 고기압이 우리나라 북쪽을 통과한 후 불게 되는 동풍은 휀 현상 등으로 우리나라 서쪽은 비교적 따듯하게 됨을 일컫는 말.

 

9)구름 가장자리가 춤추면 돌풍

: 태풍 접근 등으로 상층에 강한 바람이 불고 있기 때문이므로 점차로 지상까지 강한 바람이 불게 된다는 뜻이다.

 

10)많은 서리 내린 3일 뒤에는 비

: 큰 서리가 내린 것은 이동성 고기압 규모가 큰 때이므로 2-3일 맑은 날씨가 계속되다가 저기압이 접근하여 비 오는 확률이 많다는 뜻이다.

11)소가 풀밭에서 마른 곳을 찾아 누우면 곧 비가 온다

:소는 공기 중의 습도에 민감하여 마른 곳을 찾아가 눕는다.

 

12)가루눈 내리면 추워진다

:눈 크기를 보면 날씨가 추워질지 가늠할 수 있다는 속담입니다. 눈은 온도가 따뜻하면 입자가 뭉쳐 크기가 커지는 데요, 날씨가 포근하면 함박눈이 내리게 되죠. 반면 춥다면 입자가 커지지 않아 가루눈이 내립니다.

 

13)쥐구멍에 눈 들어가면 보리농사 흉년된다

:2월은 겨울철 차가운 날씨를 견뎌온 보리싹이 따뜻한 기운을 타고 성장하는 시기다.

이 즈음 보리싹이 자랄 수 있는 것은 겨우내 덮은 눈이 보온막 역할을 하면서 싹을 보호했기 때문이다.

그해 겨울 쥐구멍에 눈이 들어갈 정도로 많은 바람이 불었다면 눈의 보온막 효과가 약해지면서 보리싹이 얼어 죽게 돼 흉작 가능성도 높아지기 마련이다.


14)산이 울면 눈이 온다

:겨울철엔 시베리아 고기압이 발달해 차갑고 습한 북서계절풍이 붑니다.

우리나라 서해안에 도착한 이 바람이 세게 불면 산을 넘으면서 진동음으로 이상한 소리가 나는데 이것을 두고 "산이 운다"고 하지요.

소리가 날 정도로 강한 바람이라면 산을 타고 올라가면서 단열냉각으로 기온을 떨어뜨려 지상에 눈을 뿌리게 되지요.

 

15)봄볕에 며느리 내보내고 가을볕에 딸 내보낸다

:봄볕이 더 따갑다는 것을 경험으로 체득한 어머니들이 며느리보다 딸을 더 아끼는 마음에서 나온 말이다.

봄볕 일사량은 가을에 비해 1.5배정도 많다.

겨울엔 일조시간도 짧고 옷을 두껍게 입기때문에 자외선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다가 따뜻한 봄철 갑자기 자외선에 노출돼 피부가 손상을 입을 수 있다.

습도는 봄철이 63%,가을철이 69%다.

습도가 높을수록 투과하는 햇빛의 양도 줄어 봄보다는 가을이 쾌적한 느낌을 준다.

 

16)달 가까이 별 있으면 화재 위험

:겨울철에는 날씨가 추워지고 건조해져 불이 날 위험이 높다.

화재 가능성은 대기 중 습기의 정도로 알 수 있다.

밤엔 달이 별들을 거쳐서 지나간다.

이때 공기의 상층이 습하면 달 주위가 뿌옇게 되기 때문에 별이 보이지 않는다.

거꾸로 달 곁에 있는 별을 볼 수가 있다면 그만큼 공기가 건조한 셈이다.